체육교육과 정구인 교수(부총장, 체육교육과)는 ICT 및 과학교육을 통해 세계 최빈국 중 하나인 르완다 학생들에게 미래를 준비하는 기회를 선물하고자, 2024년 1월 17일부터 2월 13일까지 르완다에서 해외교육봉사활동을 실시하였다.
한국교원대학교는 2024년 국립국제교육원 교원해외파견사업 운영대학으로 선정되어, 이번 봉사활동을 추진하였다.
이번 해외교육봉사단은 공모를 통해 선발된 학생 17명과 현직 교원 1명이 참여하였으며, ‘바람으로 움직이는 자동차 제작과 속도 계산’, ‘과일전지의 제작과 이해’, ‘바나나 DNA의 관찰’, ‘언플러그드 코딩 교육’ 등을 주제로, 르완다 키갈리 및 가치보 지역에서 초등과 중‧고등 교육봉사를 진행하였다.
또한 해외교육봉사단은 현지 교사들의 전문성 제고를 위해 르완다 교사 약 20명에 대한 교육도 실시하였으며, 문화탐방 시간을 통해 현지 문화를 몸소 체험하는 기회도 가졌다.
정구인 교수는 이번 해외교육봉사단의 단장으로서 “이번 해외교육봉사는 르완다 학생들에게 큰 희망의 씨앗이 되어, 그들의 미래와 지역 사회를 변화시키는 힘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봉사단에 참여한 학생들 역시 예비 교사로서 소양을 쌓고 나눔의 기쁨을 누리는 활동이 되었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목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