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동정

교육학과 유진은 교수연구팀 「초·중·고 교사 소진에 대한 종합적 연구 결과」 발표

제1대학 교육학과 유진은 교수와 이성민 박사과정생의 연구 논문 “PSI를 활용한 학교급별 교사 소진 관련 변수 비교"가 한국교육평가학회에서 발행한 『교육평가연구』학술지에 게재되었다.

유진은 교수 연구팀은 2024년에 공개된 서울교원종단연구 데이터를 머신러닝 기법으로 분석하여 각 학교급에서의 교사 소진과 관련된 변인들을 확인하였다.

연구결과, 학교급에 관계없이 “교직 경력이 짧을수록”, “학생의 지능이 변하지 않는다고 믿는 고정된 신념을 가진 교사일수록” 교사 소진의 정도가 큰 것으로 밝혀졌다. 한편, 학교급별 차이로는 “부모 상담 업무 부담”은 초등학교에서만, “학교 소재 지역의 경제 수준”은 중학교에서만 통계적으로 유의한 변수인 것으로 확인됐다.

유진은 교수는 “이 연구는 머신러닝 기법을 활용해 수백 개의 설명변수를 하나의 모형에서 종합적으로 분석함으로써 소진 관련 변수에 관한 선행연구들의 불일치를 해소하는 실마리를 제공하고, 교사 소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학교급별로 다른 접근이 필요하다는 점을 강조한다는 점에서 큰 의의를 가진다.” 라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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