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학교육과 양성호 교수는 멘델레예프의 주기율표와 주기율표의 발전 역사를 배울 수 있는 카드 게임을 개발하고 그 효과를 검증하여, 미국화학회에서 발간하는 Journal of Chemical Education 저널에 게재하였다.
화학 교과에서 가장 중요한 내용 중 하나인 주기율표를 쉽게 이해하기 위한 다양한 학습 활동들이 개발되었지만, 주기율표의 역사적 변천 과정을 카드 게임의 형태로 학습하는 방식은 이전에 없었기 때문에 그 독창성을 인정받았다.
양성호 교수는 “교사와 학생들이 과학 교육과정에서 소개되는 멘델레예프의 주기율표의 특징과 창의성을 정확히 이해하지 못하고 있다는 점에 착안하여, 학생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단순화하여 게임의 형태로 만들었다. 내용학이 전공이지만, 교육에 관심을 가지고 교사와 학생들을 접하다 보니, 좋은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었다”고 연구의 동기와 의의를 설명하였다.
아울러, “우리 대학에서 내용학 교수와 교육학 교수가 팀을 이루면 더 좋은 연구를 할 수 있을 텐데, 연구 방식의 차이와 연구자 간의 이견으로 협력 연구를 하기 힘든 어려움이 있다. 대학 차원에서 내용학과 교육학의 협업을 활성화할 수 있도록 지원을 해주면 좋겠다”고 말했다.
Journal of Chemical Education 저널(SCI, Impact factor: 3.208)은 미국화학회에서 발간하는 화학 교육 저널로 교육학 연구를 비롯하여 교육 목적의 실험이나 학습 활동 개발 연구를 게재한다.
논문 주소: https://pubs.acs.org/doi/full/10.1021/acs.jchemed.3c00719
[델레멘예프 카드 게임]
목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