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우리 대학은 교육부와 국립국제교육원에서 주관하는 2017년 교원해외파견 사업 중 「단기 해외교육봉사프로그램 운영대학」에 선정되어 라오스에 해외교육봉사단을 파견하였다.
우리 대학에서는 나눔을 실천하고 교육기부 문화 정착에 기여하고자 한국문화에 관심을 갖고 있는 외국인을 대상으로, 국립국제교육원에서 사업비 65,930천원을 지원받아, 동계 라오스 해외교육봉사단 총22명(단장 : 화학교육과 박용남 교수, 부단장 : 체육교육과 정구인 교수, 대학생 16명, 현직교원 2명 등)의 봉사단원을 파견하여 2017. 12. 14.(목)부터 2018. 1. 9(화)까지 라오스 수파누봉대학교와 루앙프라방 지역 초중고에서 해외교육봉사를 진행하였다.
이번 해외교육봉사는 공모를 통하여 16명의 학생을 선발하였고, 수차례에 걸친 수업시연을 통하여 실제 교육봉사를 위한 연습을 진행하였다. 봉사단은 수학 및 과학 ICT를 주제로 융합적 교육프로그램을 준비하였으며, 영어․라오스어를 기반으로 한 조별 수업시연 경연대회를 개최하여 우수 조를 선별하여 시상하는 등 라오스 현지 초중고 학생을 위한 많은 준비를 하였고 이 경험을 바탕으로 라오스에서 교육봉사를 운영하였다.
프로그램 지도를 맡은 화학교육과 박용남 교수는 “우리학생들의 교육봉사 활동으로 라오스 학생들에게 꿈과 희망을 줄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되며 한국교원대는 국제화 시대에 발맞춰 라오스교육기관 및 학교와 네트워크 구축을 통하여 지속가능한 교류가 진행 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국제적 감각과 봉사정신을 갖춘 인재양성에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우리 대학은 유치원․초등․중등교사를 통합교육하는 교원양성, 현직교원연수, 교육연구를 수행하는 국내유일의 종합 교원양성대학교로서 매년 2회 이상의 해외교육봉사팀을 파견하고 있다.



목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