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한국교원대학교 학교소식

21세기 미래 세대를 위한 교육평가방법 국제 학술지에 게재

우리 대학은 과학교육연구소ᅠ학술교수ᅠ및ᅠ하버드ᅠ대학교 연구원인ᅠ장혜원ᅠ박사(39)와 하버드 연구진의 논문이 미국물리학회지(American Journal of Physics) 2017년 3월호에 출판되었다.

이ᅠ논문은ᅠ인류의ᅠ대부분의ᅠ활동과ᅠ진보는ᅠ협력을ᅠ기반으로ᅠ하는데, 학교에서 이루어지는ᅠ평가는ᅠ개인 평가로만ᅠ이루어지는ᅠ점을ᅠ지적하며, 하버드 대학에서 이루어지는 팀 평가가 실제로 학생들의ᅠ학습에 긍정적인ᅠ영향을ᅠ주는지 분석하였다. 특히ᅠ이ᅠ논문은ᅠ하버드ᅠ대학에서ᅠ개발한ᅠ자동화된ᅠ채점ᅠ및ᅠ피드백 시스템을ᅠ기반으로ᅠ개인ᅠ및ᅠ팀평가의ᅠ효과를ᅠ검증하여 21세기 교육자들에게 시사하는 바가 매우 크다고 평가받고있다.

장혜원ᅠ박사는 "논문을 작업하는 과정에서 공동 연구자들 간에 논쟁도 있었으나, 교육자로서 개인평가로만 끝나는 현 평가체제가 21세기 학교에서 계속 유지되기보다는ᅠ팀ᅠ기반의ᅠ평가가ᅠ보다ᅠ많은ᅠ교육현장에ᅠ확대 되어야ᅠ한다는 사명감에 논문 작업을ᅠ추진하였으며,ᅠ이ᅠ논문을ᅠ시작으로ᅠ효율적이고ᅠ공정한 팀ᅠ기반의ᅠ평가가 학교ᅠ현장에ᅠ보다 확대 될ᅠ수ᅠ있도록ᅠ노력할ᅠ것입니다." 라고 소감을ᅠ밝혔다.

장혜원 박사는 우리 대학 물리교육과(학사), 교육정책전문대학원(인적자원정책 전공박사)을 졸업한 동문으로 2016년부터 한국교원대 과학교육연구소학술교수로 재직중이며, 2014년부터 하버드 대학교 응용과학대학 에릭 마주르 교수(Professor Eric Mazur) 그룹에서 팀 기반의 평가 최적화에 대해 공동연구를 수행중이다.

본 연구는 American Journal of Physics 2017년 3월호에 출판되었다.
※ 논문 링크 : http://aapt.scitation.org/doi/abs/10.1119/1.4974744?journalCode=ajp

사진
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