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한국교원대학교 학교소식

초등교육과, 포럼 및 토크콘서트 개최
-100여 명의 초등교육과 동문·재학생·교수 참여, 학교현장과 교원양성기관의 교류의 장 마련

우리 대학 초등교육과(학과장 방정숙)에서는 지속가능발전교육 학술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초등교육과 지속가능발전교육을 위한 포럼 및 토크콘서트』를 지난 24일 우리 대학 교육연구관에서 개최하였다. 이번 행사는 전국 각 시·도 교육청 및 각급 기관에 재직 중인 초등교육과 동문들과 초등교육과 교수․재학생 등 100여 명이 참가한 가운데 3개의 주제를 가지고 각각의 세션을 진행하였다.

첫 번째, "좋은 교사를 양성하기 위한 예비교사 교육과정은?" 세션에서 이경화 교수(한국교원대)를 좌장으로 하여 3인의 발표자와 7인의 토론자가 교사 양성에 대해 심도 깊은 논의를 하였다.

두 번째, "예비교사들이 학교 현장에 안착하기 위해서는?" 세션에서는 정광순 교수(한국교원대)를 좌장으로 하여 7인의 발표자와 8인의 토론자가 교사 양성기관과 학교 현장과의 연계성을 높이기 위한 방안에 대해 논의하였다.

세 번째, "초등교육과의 변화와 발전을 위해서는?" 세션에서는 학과의 발전 방향을 모색하기 위해 최지연 교수(한국교원대)를 좌장으로 하여 10인의 발표자와 3인의 토론자가 초등교육과의 발전을 위한 비전을 제시하였다.

이번 포럼 및 토크콘서트는 학교 현장과 교원양성기관과의 대화 및 토론을 통해 바람직한 교사 양성과 교원양성기관이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한 여러 의견을 수렴하는 좋은 기회가 되었다. 한편 양일호 교수(한국교원대)는 "앞으로 이러한 자리가 더욱 자주 마련되어 학교 현장과 교원양성기관과의 교류의 장으로 활용되었으면 한다"고 전했다.

사진
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