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진보기
교수 상세보기

이상기
교수
- 전공
- 연락처 043-230-3513
- 이메일 slee@knue.ac.kr
- 홈페이지 http://bit.ly/sangki
경력
-
2024.08.01 ~ 2026.07.31 : 한국영어교육학회 , 편집출판이사
-
2024.03.01 ~ 현재 : 한국교원대학교 , 입학학생부처장
-
2022.09.01 ~ 현재 : 한국영어어문교육학회 , 편집이사
-
2022.08.01 ~ 현재 : Asia TEFL , 편집이사: Screening Editor
-
2022.03.01 ~ 2024.02.29 : 한국교육개발원 , 학과(전공)분류 자문위원
-
2022.01.01 ~ 2027.12.31 : Innovation and Education , Associate Editor
-
2020.02.01 ~ 2026.01.31 : 한국초등영어교육학회 , 부회장
-
2019.02.01 ~ 2021.01.31 : 한국영어교육학회, 교사교육 SIG 분과 , 대표
-
2019.01.01 ~ 2020.12.31 : 한국응용언어학회 , 부회장, 편집위원장
-
2018.10.01 ~ 현재 : 한국교원대학교 , 교수
-
2018.04.01 ~ 2020.03.31 : 한국교원대학교 교수평의회 , 평의원
-
2017.03. ~ 2019.02.28 : 한국교원대학교 외국어교육연구소 , 소장
-
2017.01. ~ 2018.12.31 : 한국응용언어학회 , 기획이사
-
2016.03. ~ 2018.02. : 한국교원대 영어교육과 , 학과장, 전공주임
-
2016.01. ~ 현재 : 한국중등영어교육학회 , 편집이사
-
2016.01. ~ 2020.12.31 : 팬코리아영어교육학회 , 홍보이사
-
2015.09. ~ 현재 : 한국영어교과교육학회 , 부회장
-
2015.01. ~ 2016.12. : 한국응용언어학회 , 편집위원
-
2014.05. ~ 현재 : 어학연구 , 편집이사
-
2013.10. ~ 2018.09.30 : 한국교원대학교 , 부교수
-
2013.10. ~ 2022.08.31 : Asia TEFL , 편집이사
-
2013.10. ~ 2016.02. : 한국교원대학교 , 발전기획전문위원
-
2013.09.01 ~ 현재 : 엔씨소프트 웃는땅콩어린이집 , 자문교수
-
2013.09. ~ 2015.08. : 한국영어교과교육학회 , 총무이사
-
2013.01. ~ 2013.10. : 한국외국어교육학회 , 부회장
-
2012.07. ~ 2018.06.30 : 한국영어교육학회 , 편집이사
-
2012.03. ~ 2014.02. : 한국초등영어교육학회 , 감사
-
2011.11. ~ 2013.10. : Asia TEFL , 학술이사
-
2011.09. ~ 2013.08. : 한국교과교육학회 , 총무이사
-
2011.09. ~ 2013.08. : 현대영어교육학회 , 홍보이사
-
2011.02. ~ 2013.01. : 한국중등영어교육학회 , 편집이사
-
2011.02. ~ 2013.01. : 한국응용언어학회 , 기획이사
-
2010.09. ~ 2020.12.31 : 한국영어어문교육학회 , 편집이사
-
2010.07. ~ 2012.12. : 한국언어학회 , 출판이사
-
2010.07. ~ 2012.06. : 한국영어교육학회 , 심사위원
-
2010.02. ~ 2012.02. : 한국초등영어교육학회 , 총무이사
-
2009.09. ~ 2011.08. : 한국교과교육학회 , 연구이사
-
2009.08. ~ 2013.09. : 한국교원대학교 , 조교수
-
2009.06. ~ 2009.07. : 서울대학교 교육종합연구소 , 객원연구원
-
2009.03. ~ 2009.08. : 서울대학교, 이화여자대학교, 한양대학교, 경인교육대학교 , 시간강사
-
2008.10. ~ 2008.10. : Second Language Research Forum (SLRF) , Conference Co-chair
-
2008.08. ~ 2009.01. : 미국하와이대학교, Dept. of SLS , Ph.D. Admissions Committee
-
2007.10. ~ 2007.10. : 2nd International Conference on Task-Based Language Teaching , Organizing Committee
-
2007.08. ~ 2008.07. : 미국하와이대학교, Dept. of SLS , Ph.D. Admissions Committee
-
2006.08. ~ 2006.12. : 미국하와이대학교, English Language Institute , Reading Area Co-Lead Teacher
-
2004.08. ~ 2009.01. : 미국하와이대학교 , Teaching Assistant
-
2004.08. ~ 2009.02. : The Center for Asia-Pacific Exchange , Interpreter
학력
-
2008.12. : University of Hawaii at Manoa , 박사 (미국)
-
2003.08. : 서울대학교 , 석사 (대한민국)
-
2000.02. : 서울대학교 , 학사 (대한민국)
연구
- : Instructed second language acquisition
- : Individual learner differences (particularly in working memory capacity)
- : Cognitive linguistics
- : English as a lingua franca (ELF)
- : Research methods in general, research synthesis & meta-analysis in particular
- : Underachievers
논문
-
2025.06.30 : Effects of a real-world task on Korean EFL high school students’ incidental vocabulary learning (The Journal of Asia TEFL / SCOPUS)
-
2025.03.31 : 아동문학 활용 초등 영어수업이 세계시민성 및 영어 리터러시 함양에 미치는 영향 (The SNU Journal of Education Research)
-
2025.02.28 : 고교학점제에 따른 고등학교 학생들의 영어과 수업에 대한 인식 조사 (외국어교육연구)
-
2025.02.18 : How do text type, prior vocabulary knowledge, and working memory capacity affect second language incidental vocabulary learning through reading? (Studies in Second Language Learning and Teaching (SSCI) - Advance online)
-
2025.01.21 : An accident was happened? Conceptual and input biases in the overpassivization of English unaccusative verbs (International Review of Applied Linguistics in Language Teaching (SSCI) - Advance online)
-
2024.10.31 : 영어과 교사 임용 시험에 대한 예비교사 인식 조사: 2024학년도 문항을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2024.06.28 : 코로나19 전후 중학교 영어 학습자의 성취수준 및 정의적 특성 분석: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를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2023.11.30 : 초등영어 학습부진아의 학습 고충에 대한 이해: 근거이론적 접근 (영어교과교육)
-
2023.09.30 : 국내 영어 교과 사교육 관련 연구 문헌 분석 (The SNU Journal of Education Research)
-
2023.09.30 : Different types of input frequency distribution: Their effects on construction learning by elementary English learners in Korea (Korean Journal of English Language and Linguistics / SCOPUS)
-
2023.02.28 : 유아 외국어 교육 프로그램의 현장 적용성 관련 사례 연구 (영어교과교육)
-
2022.09.30 : 입력 빈도 분포의 유형과 작업 기억 능력이 초등 영어 학습자의 문법 학습에 미치는 영향 (초등영어교육)
-
2022.09.30 : 2015 개정 교육과정 영어 교과서에 나타난 다문화적 요소 분석: 중학교 1학년 교과서를 중심으로 (Korean Journal of English Language and Linguistics / SCOPUS)
-
2022.03.31 : A synthesis of research on policies for developing Korean elementary English teachers’ expertise (Primary English Education)
-
2021.09.30 : 2015 개정 교육과정 영어 교과서의 다문화적 요소 분석: 초등 5, 6학년 교과서를 중심으로 (Foreign Languages Education)
-
2021.09.30 : 영어 체험 기회 활성화를 위한 초등 교육 정책 관련 연구 종합 (The SNU Journal of Education Research)
-
2021.04.30 : 과업의 관여 부담 수준과 작업 기억이 고등학교 영어 학습자의 제2언어 어휘 학습에 미치는 영향 (Language Research)
-
2020.09.15 : 메모하기 전략 교수가 초등영어 학습자의 듣기 이해에 미치는 영향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
2020.06.30 : 입력 빈도 분포 유형 및 형태초점접근 교수 기법의 명시성의 정도가 제2언어 문법 학습에 미치는 영향 (영어교육 / SCOPUS)
-
2020.05.31 :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미래 영어교육에 대한 영어교사의 인식 및 태도 연구 (영어교과교육)
-
2020.05.15 : 초등영어교육 관련 정책에 대한 초등교사의 인식 연구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
2020.03.31 : 작업 기억과 주제 친숙도가 고등학생의 영어 읽기 이해에 미치는 영향 (The SNU Journal of Education Research)
-
2019.09.30 : 입력중심활동과 출력중심활동이 고등학교 영어 학습자의 비대격 구문 습득에 미치는 영향 (Foreign Languages Education)
-
2019.09.30 : 교수 명시성 정도와 영어 능숙도 수준이 중학교 영어 학습자의 연어 학습에 미치는 영향 (The SNU Journal of Education Research)
-
2019.05.31 : 매체 활용 유아 외국어 교육 프로그램의 양상 및 효과 (외국어교육연구)
-
2018.12.31 : 입력 빈도 분포 유형이 제2언어 구문 학습에 미치는 영향 (Language Research)
-
2018.09.15 : 누리과정 연계 동화와 동요를 활용한 유아 영어교육 프로그램의 양상 및 효과 분석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
2018.08. : 동요와 동화를 활용한 주제중심 통합영어교육이 만 4세 아동의 영어 습득에 미치는 영향 (외국어교육연구)
-
2017.12. : 2018학년도 중등 영어교사 임용시험 문항 분석 (외국어교육)
-
2017.09. : 통사 점화가 영어 L2 학습자의 문법 지식 발달에 미치는 영향: 연구종합 (언어)
-
2017.06. : 아동문학을 활용한 초등 영어교육의 효과: 메타분석 (영어교육)
-
2017.03. : 영어 학습 배경과 목표 구문의 종류가 담화 문법의 적절성 판단에 미치는 영향 (English Language Teaching)
-
2016.12. : 입력과 출력 중심의 형태 초점 교수법이 초등 영어 학습자의 문법 능력 향상에 미치는 영향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
2016.08. : 교사의 간접 피드백 유형이 중학교 영어 학습자의 쓰기 정확성에 미치는 영향 (영어교과교육)
-
2016.06. : 아시아 상황의 영어 공통어 자질 연구: 리듬 특성 (말소리와음성과학)
-
2016.06. : English as a Lingua Franca in the Asian Context: Indicating and Responding to No (Korean Journal of English Language and Linguistics)
-
2016.05. : 아시아 상황의 영어 공통어 자질 연구: 분절음 특성 (언어와언어학)
-
2016.05. : 아시아 상황의 영어 공통어 자질 연구: 어휘 문법 오류 수정 전략 (Secondary English Education)
-
2015.08. : 일상의 언어생활에 대한 인지언어학적 해석 (외국어교육)
-
2015.06. : 통사 점화와 입력 분포 유형이 문법 학습에 미치는 영향 (영어교육)
-
2015.03. : 시각적 입력 강화와 어휘 상세화가 우연적 어휘 학습에 미치는 영향 (영어영문학연구)
-
2014.12. : 챈트 지도가 초등영어 학습자의 음운 인식 능력의 향상에 미치는 영향 (외국어교육)
-
2014.08. : Individual Differences in Language Learning Aptitude: Issues and Possibilities (외국어교육)
-
2014.06. : 문맥 추론 전략과 어휘 연상 전략이 초등학교 영어 학습자의 어휘 능력 향상에 미치는 영향 (Foreign Languages Education)
-
2013.09. : 형태초점접근법의 명시성의 정도가 중학교 영어 학습자의 관계대명사 구문 습득에 미치는 영향 (영어학)
-
2013.04. : Different rater groups and their feedback on written texts: Where do they focus (Journal of the Korea English Education Society)
-
2012.12. : 영어 능숙도와 읽기 지문의 종류가 중학교 영어 학습자의 어휘 의미 추론 책략 사용에 미치는 영향 (응용언어학)
-
2012.09. : 국제공용어로서의 영어 공통어 자질에 대한 한국인 영어 교사의 인식 및 태도 조사: 어휘 및 문법 요소를 중심으로 (영어학)
-
2011.12. : 영어 쓰기 능력의 향상에 미치는 피드백의 역할에 대한 채점자 집단 간 인식 차이 연구 (외국어교육)
-
2011.08. : 과업 전 계획 활동을 통한 초등 영어 학습자의 말하기 능력 향상 연구 (초등영어교육)
-
2010.12. : 한국 영어교과교육의 발전 방안으로서의 연구 종합 (영어교과교육)
-
2009.10.15 : Topic congruence and topic interest: How do they affect second language reading (Reading in a Foreign Language)
-
2008.09. : Visual input enhancement and grammar learning - A meta-analytic review (Studies in Second Language Acquisition (CAMBRIDGE) (SSCI))
-
2007.12. : Unaccusativity in Korean (Language and Information)
-
2007.03. : Effects of textual enhancement and topic familiarity on Korean EFL students' reading comprehension and learning of passive form (Language Learning (BLACKWELL) (SSCI))
-
2006.09. : A Synthesis of Research on the Effects of Typographical Visual Input Enhancement (English Teaching)
-
2005.09. : Learner Involvement In Self- and Peer- assessment of Task-based Oral Performance (Language Research)
저서/전시
-
2025.03.01 : Middle School English 1(대표집필) (천재교과서)
-
2024.10.21 : 올림포스 영어독해 9대 변별유형(대표집필) (EBS)
-
2024.08.09 : EBS 만점마무리 봉투모의고사(대표집필) (EBS)
-
2024.02.05 : 수능 영어 간접연계 서치라이트(대표집필) (EBS)
-
2023.09.04 : EBS 수능 만점마무리(대표집필) (EBS)
-
2023.03.01 : 일상의 언어로 세상을 읽다 (박영스토리)
-
2023.03.01 : 교실 이야기를 담은 영어 어휘문법 지도(공저) (한국문화사)
-
2023.01.27 : 수능 영어 간접연계 서치라이트(대표집필) (EBS)
-
2022.01.31 : EBS 수능특강 영어독해연습(대표집필) (EBS)
-
2021.12.31 : 세상에 하나뿐인 영어 서답형 평가 출제 비법(공저) (EBS Books)
-
2021.02.28 : 교실 이야기를 담은 영어 읽기 지도(공저) (한국문화사)
-
2021.01.23 : EBS 수능특강 영어영역 영어독해연습(대표집필) (EBS)
-
2020.12.01 : EBS랑 홈스쿨 초등 영독해 Level 2(대표집필) (EBS)
-
2020.12.01 : EBS랑 홈스쿨 초등 영독해 Level 3(대표집필) (EBS)
-
2020.12.01 : EBS랑 홈스쿨 초등 영독해 Level 1(대표집필) (EBS)
-
2020.06.08 : EBS 기초 영독해(대표집필) (EBS)
-
2020.03.01 : Middle School English 3: Teachers' Guide(공저) (지학사)
-
2020.03.01 : Middle School English 3(공저) (지학사)
-
2020.01.31 : EBS 수능특강 영어영역 영어독해연습(대표집필) (EBS)
-
2019.12.20 : 언어 학습과 교수의 원리(Principles of Language Learning and Teaching)(공역) (Pearson)
-
2019.03.01 : High School English II (지학사)
-
2019.03.01 : Middle School English 2 (지학사)
-
2019.03.01 : Middle School English 2: Teachers' Guide (지학사)
-
2019.01.31 : EBS 수능특강 영어영역 영어독해연습(대표집필) (EBS)
-
2019.01.31 : 영어 교과교육 연구의 이론과 실제(공저) (한국문화사)
-
2018.12.20 : ‘What is happened? Your amazon.com order has shipped’: Overpassivization and unaccusativity as L2 construction learning (John Benjamins)
-
2018.03.01 : Middle School Englilsh 1: Teachers' Guide (지학사)
-
2018.03. : Middle School English 1 (지학사)
-
2018.03. : High School English (지학사)
-
2018.03. : High School English I (지학사)
-
2018.01. : EBS 수능특강 영어영역 영어독해연습(대표집필) (EBS)
-
2017.03. : 영어 평가 문항 개발의 실제(공저) (한국문화사)
-
2017.01. : EBS 수능특강 영어영역 영어독해연습(대표집필) (EBS)
-
2016.01. : EBS 수능특강 영어영역 영어독해연습(대표집필) (EBS)
-
2015.08. : 영어교과교육 핵심 의사소통 활동책(공저) (한국문화사)
-
2015.06. : EBS 수능완성 영어영역 영어(대표집필) (EBS)
-
2014.09. : Effects of input frequency and input distribution on second language acquisition. In O. Kwon (Ed.), New horizons in English education research (pp. 245-271). Seoul: Seoul National University Press. (서울대학교출판문화원)
-
2014.05. : EBS N제 영어영역 영어 280제(대표집필) (EBS)
-
2014.01. : 영어수업지도안 작성의 이론과 실제(공저) (한국문화사)
-
2013.03. : Middle School English 1 (금성출판사)
-
2013.03. : Middle School English 2 (금성출판사)
-
2013.03. : Middle School English 3 (금성출판사)
-
2010.10. : Exploring SLA perspectives, positions, and practices (Cascadilla Press)
수상경력
-
2023.08.29 [한국교원대학교] 강의평가 최우수 교원 표창 - 교양부문
-
2021.09.09 [한국교원대학교] 강의평가 최우수 교원 표창 - 전공부문
-
2015.12.31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우수강의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