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교원대학교 생물교육과 김성환 학생(2021학번, 지도교수 박동선)이 학진등재지 중의 하나인 Brain, Digital, & Learning에 연구 논문을 (1월 5일) 게재하였다.
‘차등 발현 유전자 데이터 분석을 위한 유전자 온톨로지와 네트워크 전파를 활용한 키워드 기반 유전자 스코어링 방식’이라는 제목으로 발표한 이 논문에서는 사용자가 입력하는 키워드를 기반으로 주어진 목록에서 유전자를 선별해내는 새로운 방식을 설명하고 있다.
실험적으로 얻은 수치의 해석에만 중심을 두던 기존의 유전자 선별 과정과 다르게, 이 방식은 연구자가 특별히 강조하고자 하는 범주와 제외하고자 하는 범주 키워드를 설정하여 유전자 선별을 진행한다.
해당 논문에서는 이 방식을 랫드 중대 뇌동맥 폐색(middle cerebral artery occlusion, MCAO) 모델에서 얻은 전사체 염기서열 분석 데이터에 적용하였을 때, 기존 수치 해석 중심 방식보다 키워드 연관 유전자를 효과적으로 선별할 수 있다는 것을 보였다.
김성환 학생은 “이 방식을 통해서 차세대 염기서열 분석 방식으로 얻은 방대한 양의 전사체 자료 분석을 기존 방식보다 빠르고 효율적으로 진행하는 데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하였다.
특히, 지도교수인 박동선 교수는 김성환 학생의 연구 업적은 기존의 방법보다 시간과 노동력을 절감할 수 있는 효율적인 방법이라며 칭찬하고, 이번 연구가 학부생들도 노력하면 KCI 논문을 쓸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줄 수 있는 계기가 되었으면 좋겠다고 하였다.
목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