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Judy Yin 교수 이미지
Judy Yin 교수
  • 전화번호 043-230-3543
  • 이메일 sabella@knue.ac.kr

학력

  • 2010.02. 서울대학교, Ph.D(한국)
  • 2005.02. 서울대학교, MA(한국)
  • 1998.08. University of California, Los Angeles (UCLA), B.A(U.S.A)
김경한 교수 이미지
김경한 교수
  • 전화번호 043-230-3646
  • 이메일 khnkim@knue.ac.kr

학력

  • 1997.12. Univ. of Oklahoma (Norman), 박사(미국)
  • 1988.02. 서울대학교, 석사(대한민국)
  • 1985.02. 서울대학교, 학사(대한민국)

경력

  • 2022.03.01 ~ 2024.02.29 한국교원대학교 도서관(관장)
  • 2019.04.01 ~ 2021.03.31 한국철도공사외국어평가위원(평가위원)
  • 2016.10. ~ 2018.02. 한국교원대학교 교육연구원 교과교육공동연구소(소장)
  • 2016.06. ~ 2017.02. 한국과학창의재단 남부권중등창의교육거점센터(센터장)
  • 2016.03. ~ 2017.02. 한국교원대학교 외국어교육연구소(소장)
  • 2016.03. ~ 2018.02. 한국교원대학교 교육연구원(원장)
  • 2015.11. ~ 2015.11. 관세청 공적심사위원회(위원)
  • 2015.09. ~ 2017.08. 한국영어교과교육학회(회장)
  • 2015.05. ~ 2016.04. 한국과학창의재단(자문위원)
  • 2014.09. ~ 2014.12. 충남유아교육진흥원(평가위원)
  • 2013.09. ~ 2013.12. 대전유아교육진흥원(평가위원)
  • 2012.03. ~ 2014.02. 한국교원대학교 영어교육과(학과장)
  • 2011.08. ~ 2013.08. 현대영어교육학회(연구이사)
  • 2011.05. ~ 2014.04. 한국직업능력개발원(특성화고직업영어시범연구학교사업 자문위원)
  • 2011.05. ~ 2012.04. 한국직업능력개발원(특성화고직업영어시범연구학교사업 공동연구원)
  • 2010.08. ~ 2012.03. 한국교원대학교 사도교육원(사도교육부장)
  • 2009.03. ~ 2010.02. 한국교육과정평가원(다문화지원연구위원)
  • 2009.02. ~ 2011.02. 한국영어영문학회(교과과정위원회 위원)
  • 2007.02. ~ 2011.01. 한국중등영어교육학회(연구이사, 연구부회장)
  • 2006.03. ~ 2011.02. 한국초등영어교육학회(편집위원, 학술부회장)
  • 2006.03. ~ 현재 한국교원대학교 영어교육과(전임강사, 조교수, 부교수, 교수)
  • 2006.03. ~ 2015.08.31 한국영어교과교육학회(총무이사, 학술이사, 편집부회장, 출판기획부장)
  • 2001.03. ~ 2006.02. 서원대학교 영문과(조교수)

연구

  • ESP (직업영어교수학습모형 및 교재 개발)
  • 문학교육 (이야기문법기반스토리텔링, 패턴시기반영어교육, 스크립트기반영어교육)
  • 문화교육 (언어문화통합교육을 위한 문화교수요목, 문화교재, 문화평가 개발)
  • 다독교육 (한국형영어독서지수개발, 영어다독교수학습모형 및 교재 개발)

논문

  • 2024.01.15 Bloom의 신교육목표분류체계 기반 2015 및 2022 개정 초등영어 교육과정 성취기준 비교·분석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 2023.12.31 영어교육의 새로운 패러다임으로서 복합양식 리터러시 연구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 2022.12.31 교과교육 관점의 2015 영어과 초등학교 교과서 현장 적합성 연구 (한국영어어문교육학회)
  • 2022.12.31 교과교육 관점의 성취기준 진술 모형 연구: 영어과를 중심으로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 2021.12.31 교과교육 관점의 교과서 검·인정 기준 재구조화 연구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 2021.08.31 초등학교 영어 찬트 수업모형 개발 (한국영어교과교육학회)
  • 2020.09.15 교과교육 관점의 수업설계모형 연구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 2020.06.30 영어과 PCK 연구동향 분석 (한국외국어교육학회)
  • 2020.06.30 스크립트 기반 초등 영어 언어문화 통합 수업 평가 도구 개발 (한국영어어문교육학회)
  • 2020.05.31 오독 분석 (Miscue Analysis)을 통한 중등 EFL 학습자의 수준별 읽기 전략 연구 (한국영어교과교육학회)
  • 2019.08.31 영어교육 실행연구 논문 분석을 통한 실행연구 방법론 방향성 연구 (현대영어교육학회)
  • 2019.07.31 PCK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개념의 교과교육적 확장 모델 연구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 2018.05. 스크립트 이론 기반 영어과 교수요목 개발 (한국영어교과교육학회)
  • 2018.05. 새로운 패러다임 정립을 향하여―영어교육에서 영어교과교육으로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 2017.12. 문학 자료를 활용한 영어과 창의교육 (외국어교육연구소)
  • 2017.08. 고등학교 영어 다독 수행평가 모형 개발 및 적용 (외대외국어교육연구소)
  • 2017.02. 중학교 영어 리듬 패턴 교수 학습 모형 개발 및 적용 (현대영어교육학회)
  • 2016.11. 2015 개정 영어과 교육과정에 따른 고등학교 문화 교재 개발 연구 (한국영어교과교육학회)
  • 2016.08. 원어민 협력수업기반 다독수업 연구 (외대외국어교육연구소)
  • 2016.06. 스크립트 이론 기반 초등 영어 문화 대화문 개발 및 적용 (한국영어어문교육학회)
  • 2015.12. 초등학생 영어 다독 교재의 주석 위치가 영어 읽기 능력에 미치는 영향 (한국외국어교육학회)
  • 2015.08. 특성화고 직업영어 교수학습모형 개발 (외대외국어교육연구소)
  • 2015.02. 초등 영어 문해력 향상을 위한 파닉스 교수법과 총체적 언어 교수법 비교 (한국외국어교육학회)
  • 2015.02. 다독이 중학교 영어 학습자에게 미치는 태도 변화에 대한 사례 연구 (외대외국어교육연구소)
  • 2014.08. 스크립트 이론 기반 초등영어 문화 대화문 개발 (현대영어교육학회)
  • 2014.08. EFL 초등학교 영어 다독 교수요목 개발 (외대외국어교육연구소)
  • 2014.04. 스크립트(script) 기반 언어․문화 통합 수업 방안 (한국영미문학교육학회)
  • 2013.12. 서사 텍스트가 고등학생 영어 말하기 능력에 미치는 영향 (글로벌영어교육학회)
  • 2013.09. 텍스트 유형이 언어 습득에 미치는 영향--서사 텍스트와 설명 텍스트 비교 (팬코리아영어교육학회)
  • 2013.06. Developing the appropriate vocabulary size and the list for extensive reading in (한국영어어문교육학회)
  • 2013.06. 한국형 다독 교재 모형 개발 (한국외국어교육학회)
  • 2013.04. 총체적 언어 교수법 기반 EFL 문학수업 모형과 문해 습득 (한국영미문학교육학회)
  • 2012.12. 고등학교 영어 이야기 글(narrative texts) 평가 문항 개발 (글로벌영어교육학회)
  • 2012.09. 한국형 다독을 위한 독서 능력 측정 검사지 개발 (팬코리아영어교육학회)
  • 2012.09. Developing the Korean EFL Readability Formula (KRF) (한국영어어문교육학회)
  • 2012.09. 교육 연극 기법 기반 영미 드라마 수업 모형 (한국영미문학교육학회 )
  • 2012.04. 영어교과교육 게재 논문의 학술적 가치와 성과 (한국영어교과교육학회)
  • 2011.12. 언어 습득 과정에서 이야기 학습의 의미 (한국영미문학교육학회)
  • 2011.12. 고등학교 영미문화 평가도구 모형개발 (글로벌영어교육학회)
  • 2011.09. 운율 지도를 위한 고등학교 내용중심 교재 단원 개발 (한국외국어교육학회)
  • 2010.12. 시적 자료를 활용한 영어 리듬 교수학습 모형 개발 (한국영미문학교육학회)
  • 2009.12. 영미시 은유 수업 모형 개발 (한국영미문학교육학회)
  • 2008.12. 동서양 정신문화 원형 정립 (고전르네상스영문학회 )
  • 2008.09. 영어과 문화교육과정 확립 방안 (한국영어교과교육학회)
  • 2007.12. 영문학 기반 문화 교수학습 모형 개발 (한국영미문학교육학회)
  • 2007.06. 패턴 시 쓰기 활동 기반 영미시 교육 (한국영미문학교육학회)
  • 2006.06. 영문학 교육의 새 방향--문화교육 (한국영미문학교육학회)
  • 2004.08. The Idea of Free Will in Renaissance Humanism (고전르네상스영문학회)
  • 2004.08. 인문학진흥을 위한 교양학부의 문화학부적 운용 (인문콘텐츠학회)
  • 2003.05. "기독교 휴머니즘"의 역사적 의미 (한국밀턴과근세영문학회)
  • 2000.12. 휴머니즘의 위기와 인문학의 새지평 (한국비평이론학회)
  • 1998.12. Human Consciousness and Culture (서울대영문화권연구소)

수상경력

2015.11.30 2014 학술연구지원사업 우수성과 교육부 장관 표창 (교육부)

저서/전시

  • 2018.02. 교과교육학의 배경이론 및 방법론 정립을 향하여: 내용교수지식(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PCK) 및 실행연구(Action Research: AR)를 중심으로(공저) (한국교원대학교 출판문화원)
  • 2018.02. 교과교육학의 학문적 성과와 전망(공저) (한국교원대학교 출판문화원)
  • 2015.08. 영어교과교육 핵심 의사소통 활동책(공저) (한국문화사)
  • 2014.09. 영어교육의 인문적 전망(공저) (서울대학교 출판부)
  • 2014.08. 한국형 EFL 영문학교육론─학습자문학의 이론과 실제 정립(단독) (한국문화사)
  • 2014.01. 영어 수업지도안 작성의 이론과 실제(공저) (한국문화사)
  • 2013.03. High School English II(대표저자) (금성출판사)
  • 2013.03. High School English I(대표저자) (금성출판사)
  • 2013.03. High School Practical English II(대표저자) (금성출판사)
  • 2013.03. High School Practical English I(대표저자) (금성출판사)
  • 2011.03. 중학교 영어 교과서 활동책 3(공동저자) (대교)
  • 2011.03. 중학교 영어 교과서 3(공동저자) (대교)
  • 2010.03. 중학교 영어 교과서 활동책 2(공동저자) (대교)
  • 2010.03. 중학교 영어 교과서 2(공동저자) (대교)
  • 2009.03. 중학교 영어 교과서 활동책 1(공동저자) (대교)
  • 2009.03. 중학교 영어 교과서 1(공동저자) (대교)
  • 2008.05. 르네상스 영시의 세계(공저) (도서출판 동인)
  • 2006.04. 르네상스 휴머니즘의 자유의지론(단독) (태학사)
  • 2005.06. 영문학으로 문화 읽기(공저) (신아사)
  • 2005.04. 21세기 문예이론(공저) (문학사상)
  • 2003.10. 유럽문화사(공역) (지와 사랑)
  • 2003.05. 서양의 고전, 중세, 르네상스 휴머니즘의 발생 및 이념 연구를 통해 본 인문학의 새방향(공저) (도서출판 불과구름)
  • 2000.08. 영미모더니즘 문학의 전개(공저) (서울대 출판부)
  • 2000.04. 자연, 여성, 환경(공역) (한신문화사)
김민경 교수 이미지
김민경 교수
  • 전화번호 043-230-3517
  • 이메일 minkyungkim@knue.ac.kr

학력

  • 2019.05.17 Georgia State University, PhD(미국)
  • 2014.08.25 고려대학교, 석사(한국)
  • 2011.08.25 고려대학교, 학사(한국)

경력

  • 2023.10.01 ~ 현재 한국교원대학교(부교수)
  • 2022.09.01 ~ 2023.09.30 한국교원대학교(조교수)
  • 2019.09.01 ~ 2022.08.31 나고야상과대학(전임강사)

연구

  • 영어쓰기교육
  • 영어읽기교육

논문

  • 2022.10.01 Roles of working memory, syllogistic inferencing ability, and linguistic knowledge on second language listening comprehension for passages of different lengths (Language Testing)
  • 2022.08.01 Second language reading and writing in relation to first language, vocabulary knowledge, and learning backgrounds (International Journal of Bilingual Education and Bilingualism)
  • 2022.06.27 Exploring literal and inferential reading comprehension among L2 adolescent learners: the roles of working memory capacity, syllogistic inference, and L2 linguistic knowledge (Reading and Writing)
  • 2022.06.01 Linguistic features of writing quality and development: A longitudinal approach (Journal of Writing Analytics)
  • 2021.12.01 Considerations and challenges in longitudinal studies of lexical features in L2 writing (Vocabulary Learning and Instruction)
  • 2021.12.01 Exploring longitudinal changes in lexical and syntactic features in beginning-level EFL learner writing (System)
  • 2021.11.27 Cohesive devices as an indicator of L2 students' writing fluency (Reading and Writing)
  • 2021.09.01 Exploring the relationships among cognitive and linguistic resources, writing processes, and written products in second language writing (Journal of Second Language Writing)
  • 2020.08.07 Exploring the construct validity of the ECCE: Latent structure of a CEFR-based high-intermediate level English language proficiency test (Language Assessment Quarterly)
  • 2018.09.01 Building second language writers’ genre knowledge during study abroad in higher education (Journal of English for Academic Purposes)
  • 2018.07.01 Modeling second language writing quality: A structural equation investigation of lexical, syntactic, and cohesive features in source-based and independent writing (Assessing Writing)
  • 2018.02.23 Effects of lexical features, textual properties, and individual differences on word processing times during second language reading comprehension (Reading and Writing)
  • 2018.01.01 Lexical sophistication as a multidimensional phenomenon: Relations to second language lexical proficiency, development, and writing quality (Modern Language Journal)
김윤규 교수 이미지
김윤규 교수
  • 전화번호 043-230-3516
  • 이메일 ykyu@knue.ac.kr

학력

  • 2006.. Univ. of Texas, Austin- Foreign Language Ed., Ph.D.(미국)
  • 2000.. UCLA- Applied Linguistics & TESL, M.A.(미국)

연구

Second Language Acquisition-L2 learner discourse and interaction, L2 teaching methodology(TESL/TEFL)

김지혜 교수 이미지
김지혜 교수
  • 전화번호 043-230-3553
  • 이메일 jkim@knue.ac.kr

학력

  • 2007.12. Univ. of Illinois at Urbana-Champaign, Ph D(미국)
  • 2002.06. Univ. of Illinois at Urbana-Champaign, M.A.(미국)
  • 1998.02.20 성균관대학교, 학사 (BA)(한국)

경력

  • 2022.10.01 ~ 현재 한국교원대학교 영어교육과(교수)
  • 2017.10.01 ~ 2022.09.30 한국교원대학교 영어교육과(부교수)
  • 2016.09. ~ 2017.10.31 한국교원대학교 영어교육과(조교수)
  • 2010.09. ~ 2016.08. 숭실대학교 베어드학부(교양)대학(조교수)
  • 2010.08. ~ 2016.06. 성균관대학교 TESOL대학원(초빙교수)
  • 2010.06. ~ 2016.00. 중국연변과학기술대학교(겸임교수)
  • 2010.03. ~ 2010.06. 한양대학교(강사)
  • 2009.09. ~ 2014.08. 열린사이버대학교(외래교수)
  • 2009.09. ~ 2009.12. 이화여자대학교 통번역대학원(강사)
  • 2008.09. ~ 2010.08. 한국외국어대학교(강사)
  • 2008.08. ~ 2010.08. 성균관대학교 정보관리연구소(선임연구원)
  • 2003.08.20 ~ 2007.06.30 UIUC(일리노이주립대학)(Teaching Assistant (Psycholinguistics))

연구

  • Theoretical Linguistics: Experimental syntax on Korean Binding Theory, Subjecthood, Multiple Subject Constructions (MSCs)
  • Applied Linguistics: Bilingualism, Heritage Language Acquisition, L1 & L2 Acquisition, Psycholinguistics, etc.

논문

  • 2023.01.30 Long-Distance Binding and Logophoricity in Korean Anaphors: A Corpus-based Study (언어학연구 66)
  • 2023.01.05 Honorific agreement and plural copying revisited: Experimental and deep learning approach (Linguistic Research 39(3) (SCOPUS))
  • 2022.03.31 코퍼스 분석을 통한 한국어 재귀사의 통사적 결속 양상 연구 (현대문법연구 113)
  • 2022.03.31 관계절 부착 선호와 중의성 인식에 나타난 한국인 EFL 학습자들의 영어 중의적 관계절 해석 양상 (언어학 30(1))
  • 2021.07.30 Binding Interpretations of Korean EFL Learners: Focusing on SSC-violating English Reflexives (언어학연구 60)
  • 2021.04.30 그림기반 진리값 판정과제에 나타난 한국인 EFL 학습자의 영어 재귀사 해석양상 (교원교육 37(2))
  • 2020.12.30 Binding Conditions of English Reflexives and Pronouns in the ICE-USA (Language Research 56(3))
  • 2020.04.30 한국인 학습자 코퍼스와 원어민 코퍼스에 나타나는 if-조건문의 사용양상 비교 (영어학연구 26(1))
  • 2020.04.30 A Multifactorial Analysis of Binding Conditions in British English Using ICE-GB Corpus (언어학연구 55)
  • 2020.01.31 한국인 영어학습자의 영어 여격 구문 사용 양상과 오류에 관한 연구 (교원교육 36(1))
  • 2019.11.30 Analyzing Subjecthood Tests in Korean Using a Cross-Validation (언어연구 (35-3))
  • 2019.09.12 Re-examining Syntactic, Semantic and Pragmatic Properties of LongDistance Bound Caki-casin in Korean: An Experimental Study (33th Pacific Asia Conference in Language, Information and Computation)
  • 2019.08.30 영어의 여격 교체 현상에 대한 한국인 학습자들의 이해 양상: 대상자 중심 여격 구문 기반 실험연구 (현대영어교육 20(3))
  • 2019.06.30 한국인 학습자들의 영어 재귀대명사 해석 양상: 통사적 결속 조건과 화용적 결속 조건을 중심으로 (영어학 19(2))
  • 2018.12.01 A-Scrambling and Subjecthood in Korean: An Experimental Approach (32th Pacific Asia Conference in Language, Information and Computation)
  • 2018.09.30 ICE-GB 코퍼스에 나타난 재귀사와 대명사의 결속조건 연구 (현대문법연구 99)
  • 2018.08.30 Factors Influencing Subjecthood in Korean (언어연구 (34-2))
  • 2017.11. Subjecthood and Grammatical Relations in Korean: An Experimental Study with Hono (PacificAsiaConLanguage,Information&Computation)
  • 2017.03. Honorific Agreement and Plural Copying as Korean Subjecthood Diagnostics: An Exp (현대문법연구 (93호))
  • 2017.02. Statistical Analyses of Interpretive Properties of Korean Multiple Subject Const (언어연구 (32권4호))
  • 2016.10. An Experimental Study of Subject Properties in Korean Multiple Subject Construct (PacificAsiaC on Language, Information,Computation )
  • 2015.10. Two Types of Multiple Subject Constructions (MSCs) in Korean (PacificAsiaC on Language, Information,Computation )
  • 2015.08. Reflexive binding and Adjunct Control as Subject Diagnostics in Korean: An Exper (언어연구 31(2))
  • 2015.08. An experimental study on interpretive properties of multiple nominative/subject (Linguistic Research 32(2) (SCOPUS))
  • 2015.06. Obligatory Control and Coordinated Deletion as Korean Subject Diagnostics: An Ex (언어와정보 19(1))
  • 2015.00. An Experimental Syntactic Study of Binding Domain and VP-Ellipsis in Korean (현대문법연구 8)
  • 2013.00. TSC (Tensed S Condition) and Korean Anaphors: An Experimental Study of Binding D (Japanese/Korean Linguistics XXII, CSLI: Stanford)
  • 2013.00. Demarcating Local vs. Long-Distance Binding: Re-examining Tensed S Condition (TS (언어학연구 27)
  • 2013.00. Testing the Interface Vulnerability Hypothesis with Korean Heritage Speakers (응용언어학 29(2))
  • 2011.00. An Experimental Syntactic Study of Korean Anaphor Binding: A case study of caki (언어와정보 15(1))
  • 2011.00. Understanding Korean Exempt Binding by Korean Heritage Speakers in China (응용언어학 27(2))
  • 2011.00. Genericity Distinctions and the Interpretation of Determiners in L2 acquisition (Language Acquisition 18(4), Psychology Press (A&HCI/SSCI))
  • 2010.00. Dominant Language Influence in Acquisition and Attrition of Binding: Interpretat (Bilingualism: Language and Cognition 13(1) (A&HCI/SSCI))
  • 2010.00. Binding Interpretations of Korean Core Reflexives by Korean Heritage Speakers in (응용언어학 25(3))
  • 2010.00. Interpretations of Korean Reflexive Binding by Late L2 learners of Korean with E (언어와 정보 14(1))
  • 2009.12. An experimental syntactic study of binding: A case study of Korean long-distance (PacificAsiaC on Language, Information,Computation )
  • 2009.00. The Exempt Binding of Local Anaphors: An Empirical Study of the Korean Local Ana (Japanese/Korean Linguistics XVI, CSLI: Stanford)
  • 2009.00. Long-Distance Bound Local Anaphors in Korean - An experimental study of the Kore (Lingua 119, Elsevier (A&HCI/SSCI))
  • 2009.00. Binding Interpretations of Anaphors by Korean Heritage Speakers (Language Acquisition 16, Psychology Press (A&HCI/SSCI))
  • 2008.00. When a Local Anaphor Is Not Locally Bound: Understanding Korean Exempt Binding w (Harvard Studies in Korean Linguistics XII)
  • 2008.00. An Experimental Syntactic Study of Binding of Multiple Anaphors in Korean (International Journal of Cognitive Science 9 (1))
  • 2006.00. On the Logophoric Long-Distance Binding Interpretation of the Korean Local Anaph (Boston Univ Conference on Language Development)
  • 2006.00. An Empirical Study of Long-Distance Binding of the anaphor Caki-casin in Korean (Harvard Studies in Korean Linguistics XI)
  • 2005.00. Binding Interpretations by Korean Heritage Speakers and Adult L2 Learners of Kor (Boston Univ Conference on Language Development)
  • 2004.00. Binding Interpretations in Korean Heritage Speakers (Boston Univ Conference on Language Development)
  • 2003.00. Second Language Influence on First Language Attrition: Interpretation of Korean (The Harvard ISOKL-2003)
박두현 교수 이미지
박두현 교수
  • 전화번호 043-230-3557
  • 이메일 doohyunpark@knue.ac.kr

학력

  • 2001.08. Univ. of Tulsa, 박사(미국)
  • 1997.08. Auburn Univ., 석사(미국)

경력

  • 2016.04. ~ 2030.08. 한국교원대영어교육과(교수)
  • 2015.09. ~ 2016.02. 한국교원대종합교육연수원(원장 )
  • 2015.06. ~ 2017.05.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위원회(대학원 위원)
  • 2014.03. ~ 2015.8. 한국교원대 종합교육연수원(부원장)
  • 2012.04. ~ 2014.04. 한국고전르네상스영문학회(정보이사)
  • 2011.04. ~ 2016.03. 한국교원대학교(부교수)
  • 2011.01. ~ 2012.12. 현대영미어문학회(편집위원)
  • 2010.03. ~ 2012.02. 한국교원대 영어교육과 (학과장)
  • 2009.03. ~ 2013.12. 한국영어영문학회(편집위원)
  • 2008.11. ~ 2008.11. 한국교육과정평가원(2008년 대학수능시험 출제위원)
  • 2007.04. ~ 2011.03. 한국교원대학교(조교수)
  • 2006.01. ~ 2009.12. 대한영어영문학회(연구이사)
  • 2005.09. ~ 2007.03. 한국교원대학교(전임강사)
  • 2005.03. ~ 2005.08. 중앙대학교(전임강사)
  • 2003.03. ~ 2004.09. 중앙대학교(초빙교수)
  • 2001.10. ~ 2002.03. 세익스피어학회(회원)

연구

  • Critical Literacy
  • 영상영미문학교육
  • 르네상스영문학
  • 셰익스피어, 현대영미희곡
  • 드라마교육

논문

  • 2016.12. The Rhetorical Problems in Kenneth Burke Dramatism (외국어교육)
  • 2015.08. 재코비언 시민극에 나타난 영국근대 자본주의의 도덕의식 -토마스 미들튼의 극을 중심으로 (한국교원대 외국어교육연구소)
  • 2014.12. 존 밀링턴 싱의 "서구세계의 플레이보이": 영웅의 의미와 자기창조의 미학 (한국제임스조이스 학회)
  • 2014.08. Daniel Defoe Moll Flanders The Ideological Literary Work and the Question of Fem (외국어교육)
  • 2013.12. 과정드라마를 활용한 대학에서의 영미문학교육방법 (한국영미문학교육학회)
  • 2012.12. The Cyclops Episode in James Joyces Ulysses: Rereading by Bakhtinian ideas (외국어교육 )
  • 2011.09. Chaim Perelman New Rhetoric : Ideological Implication in Rhetoric (한국수사학회 )
  • 2011.06. Maria Edgeworth Leonora and Helen : Habermasian the Public sphere and female Age (한국비교문학회 )
  • 2010.12. 문학번역수업 모형 적용을 통한 고등학생의 영어 어휘력 향상 연구 (외국어 교육 )
  • 2010.12. George Du Mauriers Trilby Female Sexuality as an Erotic Organizer (한국영어영문학회)
  • 2008.11. V.S Naipaul Free Stae and Gurrilla: 다인종 문화사회에서 탈 중심화된 자아 (대한 영어영문학회)
  • 2007.10.15 Reasons and its Self-contradiction in Jonathan Swift's A Tale of a Tub (한국 18세기 영문학회)
  • 2007.03.30 Christopher Marlowe's Edward Ⅱ: History, self-knowledge, and contingencies (한국교과교육학회)
  • 2006.03.10 Mine owned gained knowledge: 자기지식과 불확실성의 문제 - 이아고를 중심으로 (한국세익스피어학회)
  • 2006.02.10 David Antin's Talk-Poem and John Ashbery's Three Poems: A Reading by Mikhail Bak (한국영어교과교육학회)
  • 2004.09.10 코리올레이너스: 우발적 가치와 개인 자율성에 관한 문제 (한국 셰익스피어 학회)
  • 2004.03.01 맥베드와 도덕운의 문제 (한국셰익스피어학회)
  • 2003.10.01 Finding Female Autonomy in History: An Intersection between New Historicism and (한국비평이론학회)
  • 2003.05.01 John Milton's Samson Agonistes: Samson's Dispersed self (고전르네상스영문학회)
  • 2002.10. Y are the deeds creature : Questioning Personal Autonomy in Thomas Middletons Th (고전르네상스영문학회)
  • 2002.08. Thomas Nashe The Unfortunate Traveller Mapping the Althusserian Idea of Ideology (한국비평이론학회)
  • 2001.09.01 [L]ose the name of action: The Paradoxical Meaning of Personal Autonomy in Hamle (한국셰익스피어학회)

저서/전시

  • 2009.11. The Paradoxes of Human Agency (Lambert Academic Publishing)
  • 2003.06. 사무엘 베케트와 문명비판 (도서출판 동인)
  • 2002.09. 이바 존슨의 "뮤라즈" (호주현대문학의 이해) (지구문화사)
이동주 교수 이미지
이동주 교수
  • 전화번호 043-230-3527
  • 이메일 maydjlee@knue.ac.kr

학력

  • 2007.11. University of Essex , PhD(United Kingdom)
  • 2004.12. University of Birmingham, MA (United Kingdom)
  • 2004.02. 한국교원대학교, 박사수료(대한민국)
  • 1997.02. 한국교원대학교, 교육학석사(대한민국)
  • 1989.02. 한국교원대학교, 교육학사(대한민국)

경력

  • 2018.03. ~ 2020.02. 한국교원대학교 교육연구원(원장)
  • 2016.03. ~ 2018.02. 한국교원대학교 종합교육연수원(부원장)
  • 2016.02. ~ 2018.02. 한국영어교과교육학회(부회장)
  • 2012.01. ~ 2013.12. 한국멀티미디어 언어교육학회(부회장)
  • 2009.03. ~ 2012.01. 한국교육과정평가원(KICE)(Associate Researcher)
  • 2009.03. ~ 2010.02. 이화여대 영어교육과(겸임교수)
  • 2009.01. ~ 2012.00. 한국외국어교육학회, 현대영어교육학회, 팬코리아 영어교육학회, 글로벌 영어교육학회 등(임원 및 이사)
  • 2008.03. ~ 2008.08. 서울교대 대학원 영어교육(강사)
  • 2008.03. ~ 2011.02. 한국외국어대학교 TESOL 및 교육대학원 영어교육과(강사)
  • 1992.02. ~ 2009.02. 백운중 외 2개 중학교와 경동고 외 1개 고등학교(영어교사)

연구

  • Corpora in ELT 코퍼스와 영어교육 / 영어교육에서 코퍼스 활용
  • Data-Driven Learning (DDL) Approach 코퍼스 기반 언어 교수-학습 방법 및 교재 개발
  • Technology and Language Learning & Teaching CALL/MALL
  • Curriculum Development 영어과 교육과정 개발
  • English Language Teaching & Assessment 영어교육 평가
  • TESOL (TESL/TEFL) English Language Teaching Methodology
  • 중등영어교육론 제2언어/외국어 습득 및 학습 이론과 실제 언어 교실에의 적용
  • Textbooks & Materials Development 영어 교과서 및 교재 개발
  • Teacher Training 교사 연수 프로그램 개발 및 강의
  • Computer-Aided Error Analysis of Learner Language 컴퓨터 보조 학습자 언어 오류 분석(중간 언어 연구)

논문

  • 2017.09. 중학교 영어 교과서의 의사소통 기능에 대한 코퍼스기반 분석: 듣기와 말하기를 중심으로 (외국어교육 24권3호)
  • 2017.09. 언어자료기반학습(Data-Driven Learning)을 적용한 중학생 어휘 학습 효과 연구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7권18호)
  • 2017.08. 중학생을 위한 언어자료기반(DDL) 자기주도 문법 교수-학습 모형 개발 및 적용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7권16호)
  • 2017.03. 코퍼스기반 고등학교 어휘 사용 연구: 영어 I, II교과서, 대학수학능력시험, EBS 교재 읽기 지문을 중심으로 (언어과학연구 80권)
  • 2017.02. 중학생 영어 어휘-문법 학습을 위한 언어자료기반학습(DDL) 효과 연구 (Foreign Languages Education, 24(1), 185-205)
  • 2016.12. 고등학교 영어 듣기 지문의 Lexical Bundles분석: 교과서, 수능, EBS 교재를 중심으로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제16권 12호)
  • 2016.12. 어휘접근법(Lexical Approach): 영어교육 적용상의 원리와 문제점 (한국교원대학교 외국어교육연구소 외국어교육 제19집)
  • 2016.03. 과업과 영어 학습: 과업의 유형, 과업 수행 조건, 과업 외적 요인의 영향 (초등영어교육 22권1호)
  • 2015.12. 코퍼스, 코퍼스 언어학, 그리고 영어교육 (외국어교육 18집)
  • 2015.12. Coh-Metrix를 활용한 새로운 이독 지수 개발을 위한 기초 연구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5권12호)
  • 2015.09. 과업 유형이 한국 중학교 학습자의 어휘 학습에 미치는 영향: 관여도 가설을 중심으로 (외국어교육 22권3호)
  • 2014.12. 교과서 코퍼스 구축과 교육적 활용 (한국교원대학교 외국어교육연구소 외국어교육 제16집)
  • 2013.12. 고등학교 영어 말하기와 쓰기 교수-학습 실태 분석 및 개선 방안 (한국교원대학교 외국어교육연구소 외국어교육 제14집)
  • 2013.09. Data-Driven Learning (DDL) Approach: Is It Applicable to Korean EFL Classrooms? (Foreign Languages Education 20(3))
  • 2012.02. Current Research and Practice in Implementing Classroom Concordancing and Data-D (Foreign Languages Education, 19(1): 45-76)
  • 2011.12. 말하기ㆍ쓰기 평가 도입에 따른 영어 교수ㆍ학습 방법 개선 방안(공동연구) (한국교육과정평가원)
  • 2011.12. NEAT 쓰기시험 난이도에 미치는 요인 분석(공동연구) (한국교육과정평가원)
  • 2011.08. 중등교사임용시험 수업지도안 출제 방안 연구(공동연구) (한국교육과정평가원)
  • 2010.12. 한국과 핀란드의 영어교사 양성과정 비교연구(공동연구) (한국교육과정평가원)
  • 2009.12. 문제은행식 출제체제 구축을 위한 난이도 예측 방안 연구(공동연구) (한국교육과정평가원)
  • 2008.12. Computer Learner Corpora and their Pedagogical Applications (Modern English Education, 9(3): 83-101)
  • 2008.04. A Computer-Aided Error Analysis (CEA) of a Korean Learner Corpus (Modern English Education, 9(1): 73-89)
  • 2007.12. Discourse Analysis of a News Text and Its Implications for Teaching Reading and (Foreign Languages Education, 14(4): 113-138)
  • 2007.07. Secondary School Teachers Practices, Perceptions and Problems Regarding English (Foreign Languages Education, 14(2): 37-64)
  • 2004.12. A computer-aided research into error analysis of Korean secondary school student (Foreign Languages Education, 11(4): 133-160)

저서/전시

  • 2017.03. 영어 평가 문항 개발의 실제(공저) (한국문화사)
  • 2015.08. 영어교과교육 핵심 의사소통 활동책 (공저) (한국문화사)
  • 2014.09. 영어평가의 유형과 실제 (공저) (한국문화사)
  • 2014.07. 스마트 교육으로 미래 교육을 연다 - 중등교육을 위한 스마트 교수-학습 모형 (공저) (북스힐)
  • 2013.00. EBS 고교영어 듣기 A, B형- 2014학년도 수능대비 (EBS)
  • 2012.05. 코퍼스 언어학과 영어교육(공저) (한국문화사)
  • 2010.03. 국정 초등 영어 3, 4, 5, 6학년 교과서, 지도서, 영상물 (교육과학기술부)
  • 2001.03. 제 7차 교육과정 중등영어 교과서/교사용지도서/자습서 Middle School English 1, 2, 3 High School English (교학사(주))
이상기 교수 이미지
이상기 교수
  • 전화번호 043-230-3513
  • 이메일 slee@knue.ac.kr

학력

  • 2008.12. University of Hawaii at Manoa, 박사(미국)
  • 2003.08. 서울대학교, 석사(대한민국)
  • 2000.02. 서울대학교, 학사(대한민국)

경력

  • 2024.03.01 ~ 현재 한국교원대학교(입학학생부처장)
  • 2022.09.01 ~ 현재 한국영어어문교육학회(편집이사)
  • 2022.08.01 ~ 현재 Asia TEFL(편집이사: Screening Editor)
  • 2022.03.01 ~ 2024.02.29 한국교육개발원(학과(전공)분류 자문위원)
  • 2022.01.01 ~ 2024.12.31 Innovation and Education(Associate Editor)
  • 2020.02.01 ~ 2026.01.31 한국초등영어교육학회(부회장)
  • 2019.02.01 ~ 2021.01.31 한국영어교육학회, 교사교육 SIG 분과(대표)
  • 2019.01.01 ~ 2020.12.31 한국응용언어학회(부회장, 편집위원장)
  • 2018.10.01 ~ 현재 한국교원대학교(교수)
  • 2018.04.01 ~ 2020.03.31 한국교원대학교 교수평의회(평의원)
  • 2017.03. ~ 2019.02.28 한국교원대학교 외국어교육연구소(소장)
  • 2017.01. ~ 2018.12.31 한국응용언어학회(기획이사)
  • 2016.03. ~ 2018.02. 한국교원대 영어교육과(학과장, 전공주임)
  • 2016.01. ~ 2020.12.31 팬코리아영어교육학회(홍보이사)
  • 2016.01. ~ 현재 한국중등영어교육학회(편집이사)
  • 2015.09. ~ 현재 한국영어교과교육학회(부회장)
  • 2015.01. ~ 2016.12. 한국응용언어학회(편집위원)
  • 2014.05. ~ 현재 어학연구(편집이사)
  • 2013.10. ~ 2016.02. 한국교원대학교(발전기획전문위원)
  • 2013.10. ~ 2018.09.30 한국교원대학교(부교수)
  • 2013.10. ~ 2022.08.31 Asia TEFL(편집이사)
  • 2013.09.01 ~ 현재 엔씨소프트 웃는땅콩어린이집(자문교수)
  • 2013.09. ~ 2015.08. 한국영어교과교육학회(총무이사)
  • 2013.01. ~ 2013.10. 한국외국어교육학회(부회장)
  • 2012.07. ~ 2018.06.30 한국영어교육학회(편집이사)
  • 2012.03. ~ 2014.02. 한국초등영어교육학회(감사)
  • 2011.11. ~ 2013.10. Asia TEFL(학술이사)
  • 2011.09. ~ 2013.08. 한국교과교육학회(총무이사)
  • 2011.09. ~ 2013.08. 현대영어교육학회(홍보이사)
  • 2011.02. ~ 2013.01. 한국응용언어학회(기획이사)
  • 2011.02. ~ 2013.01. 한국중등영어교육학회(편집이사)
  • 2010.09. ~ 2020.12.31 한국영어어문교육학회(편집이사)
  • 2010.07. ~ 2012.12. 한국언어학회(출판이사)
  • 2010.07. ~ 2012.06. 한국영어교육학회(심사위원)
  • 2010.02. ~ 2012.02. 한국초등영어교육학회(총무이사)
  • 2009.09. ~ 2011.08. 한국교과교육학회(연구이사)
  • 2009.08. ~ 2013.09. 한국교원대학교(조교수)
  • 2009.06. ~ 2009.07. 서울대학교 교육종합연구소(객원연구원)
  • 2009.03. ~ 2009.08. 서울대학교, 이화여자대학교, 한양대학교, 경인교육대학교(시간강사)
  • 2008.10. ~ 2008.10. Second Language Research Forum (SLRF)(Conference Co-chair)
  • 2008.08. ~ 2009.01. 미국하와이대학교, Dept. of SLS(Ph.D. Admissions Committee)
  • 2007.10. ~ 2007.10. 2nd International Conference on Task-Based Language Teaching(Organizing Committee)
  • 2007.08. ~ 2008.07. 미국하와이대학교, Dept. of SLS(Ph.D. Admissions Committee)
  • 2006.08. ~ 2006.12. 미국하와이대학교, English Language Institute(Reading Area Co-Lead Teacher)
  • 2004.08. ~ 2009.02. The Center for Asia-Pacific Exchange(Interpreter)
  • 2004.08. ~ 2009.01. 미국하와이대학교(Teaching Assistant)

연구

*** Visit My Website: bit.ly/sangki
--------------------------------

Five big areas of research that I’m mostly interested in and some representative questions in each area:

  • 1Instructed second language acquisition
    Q: 교실 안밖에서의 교사-학습자 간 혹은 학습자 상호 간 상호작용은 L2 습득의 과정 혹은 성취 수준에 어떠한 변화를 가져오는가?
  • 2Individual learner differences (particularly in working memory capacity)
    Q: L2 습득 과정 및 성취 수준에 있어 학습자 간 차이를 가져오는 요인은 무엇인가? 특히 언어 적성의 설명력은 어떠한가?
  • 3Cognitive linguistics
    Q: 입력 중심(input-driven), 빈도 중심(frequency-based), 사용 중심(usage-based)의 관점에서 교수학습 효과의 제고 방안은 무엇인가?
    Q: ELF 상황에서 입력의 최적화 방안은 무엇인가? (특히 입력 분포의 유형과 관련하여)
  • 4English as a lingua franca (ELF)
    Q: 국제공용어로서의 영어의 실제는 어떠하며, 그것이 국내 영어교육 환경에서 가지게 되는 함의는 무엇인가?
    Q: 영어를 가르쳐야 하는가? 왜 가르쳐야 하는가?
  • 5Research methods in general, research synthesis & meta-analysis in particular
    Q: 그간 영어교육은 어떠한 맥락에서 이뤄져 왔는가? 그 구체적 성과는 어떠한가?

논문

  • 2023.11.30 초등영어 학습부진아의 학습 고충에 대한 이해: 근거이론적 접근 (영어교과교육)
  • 2023.09.30 국내 영어 교과 사교육 관련 연구 문헌 분석 (The SNU Journal of Education Research)
  • 2023.09.30 Different types of input frequency distribution: Their effects on construction learning by elementary English learners in Korea (Korean Journal of English Language and Linguistics / SCOPUS)
  • 2023.02.28 유아 외국어 교육 프로그램의 현장 적용성 관련 사례 연구 (영어교과교육)
  • 2022.09.30 2015 개정 교육과정 영어 교과서에 나타난 다문화적 요소 분석: 중학교 1학년 교과서를 중심으로 (Korean Journal of English Language and Linguistics / SCOPUS)
  • 2022.09.30 입력 빈도 분포의 유형과 작업 기억 능력이 초등 영어 학습자의 문법 학습에 미치는 영향 (초등영어교육)
  • 2022.03.31 A synthesis of research on policies for developing Korean elementary English teachers’ expertise (Primary English Education)
  • 2021.09.30 영어 체험 기회 활성화를 위한 초등 교육 정책 관련 연구 종합 (The SNU Journal of Education Research)
  • 2021.09.30 2015 개정 교육과정 영어 교과서의 다문화적 요소 분석: 초등 5, 6학년 교과서를 중심으로 (Foreign Languages Education)
  • 2021.04.30 과업의 관여 부담 수준과 작업 기억이 고등학교 영어 학습자의 제2언어 어휘 학습에 미치는 영향 (Language Research)
  • 2020.09.15 메모하기 전략 교수가 초등영어 학습자의 듣기 이해에 미치는 영향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 2020.06.30 입력 빈도 분포 유형 및 형태초점접근 교수 기법의 명시성의 정도가 제2언어 문법 학습에 미치는 영향 (영어교육 / SCOPUS)
  • 2020.05.31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미래 영어교육에 대한 영어교사의 인식 및 태도 연구 (영어교과교육)
  • 2020.05.15 초등영어교육 관련 정책에 대한 초등교사의 인식 연구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 2020.03.31 작업 기억과 주제 친숙도가 고등학생의 영어 읽기 이해에 미치는 영향 (The SNU Journal of Education Research)
  • 2019.09.30 교수 명시성 정도와 영어 능숙도 수준이 중학교 영어 학습자의 연어 학습에 미치는 영향 (The SNU Journal of Education Research)
  • 2019.09.30 입력중심활동과 출력중심활동이 고등학교 영어 학습자의 비대격 구문 습득에 미치는 영향 (Foreign Languages Education)
  • 2019.05.31 매체 활용 유아 외국어 교육 프로그램의 양상 및 효과 (외국어교육연구)
  • 2018.12.31 입력 빈도 분포 유형이 제2언어 구문 학습에 미치는 영향 (Language Research)
  • 2018.09.15 누리과정 연계 동화와 동요를 활용한 유아 영어교육 프로그램의 양상 및 효과 분석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 2018.08. 동요와 동화를 활용한 주제중심 통합영어교육이 만 4세 아동의 영어 습득에 미치는 영향 (외국어교육연구)
  • 2017.12. 2018학년도 중등 영어교사 임용시험 문항 분석 (외국어교육)
  • 2017.09. 통사 점화가 영어 L2 학습자의 문법 지식 발달에 미치는 영향: 연구종합 (언어)
  • 2017.06. 아동문학을 활용한 초등 영어교육의 효과: 메타분석 (영어교육)
  • 2017.03. 영어 학습 배경과 목표 구문의 종류가 담화 문법의 적절성 판단에 미치는 영향 (English Language Teaching)
  • 2016.12. 입력과 출력 중심의 형태 초점 교수법이 초등 영어 학습자의 문법 능력 향상에 미치는 영향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 2016.08. 교사의 간접 피드백 유형이 중학교 영어 학습자의 쓰기 정확성에 미치는 영향 (영어교과교육)
  • 2016.06. 아시아 상황의 영어 공통어 자질 연구: 리듬 특성 (말소리와음성과학)
  • 2016.06. English as a Lingua Franca in the Asian Context: Indicating and Responding to No (Korean Journal of English Language and Linguistics)
  • 2016.05. 아시아 상황의 영어 공통어 자질 연구: 분절음 특성 (언어와언어학)
  • 2016.05. 아시아 상황의 영어 공통어 자질 연구: 어휘 문법 오류 수정 전략 (Secondary English Education)
  • 2015.08. 일상의 언어생활에 대한 인지언어학적 해석 (외국어교육)
  • 2015.06. 통사 점화와 입력 분포 유형이 문법 학습에 미치는 영향 (영어교육)
  • 2015.03. 시각적 입력 강화와 어휘 상세화가 우연적 어휘 학습에 미치는 영향 (영어영문학연구)
  • 2014.12. 챈트 지도가 초등영어 학습자의 음운 인식 능력의 향상에 미치는 영향 (외국어교육)
  • 2014.08. Individual Differences in Language Learning Aptitude: Issues and Possibilities (외국어교육)
  • 2014.06. 문맥 추론 전략과 어휘 연상 전략이 초등학교 영어 학습자의 어휘 능력 향상에 미치는 영향 (Foreign Languages Education)
  • 2013.09. 형태초점접근법의 명시성의 정도가 중학교 영어 학습자의 관계대명사 구문 습득에 미치는 영향 (영어학)
  • 2013.04. Different rater groups and their feedback on written texts: Where do they focus (Journal of the Korea English Education Society)
  • 2012.12. 영어 능숙도와 읽기 지문의 종류가 중학교 영어 학습자의 어휘 의미 추론 책략 사용에 미치는 영향 (응용언어학)
  • 2012.09. 국제공용어로서의 영어 공통어 자질에 대한 한국인 영어 교사의 인식 및 태도 조사: 어휘 및 문법 요소를 중심으로 (영어학)
  • 2011.12. 영어 쓰기 능력의 향상에 미치는 피드백의 역할에 대한 채점자 집단 간 인식 차이 연구 (외국어교육)
  • 2011.08. 과업 전 계획 활동을 통한 초등 영어 학습자의 말하기 능력 향상 연구 (초등영어교육)
  • 2010.12. 한국 영어교과교육의 발전 방안으로서의 연구 종합 (영어교과교육)
  • 2009.10.15 Topic congruence and topic interest: How do they affect second language reading (Reading in a Foreign Language)
  • 2008.09. Visual input enhancement and grammar learning - A meta-analytic review (Studies in Second Language Acquisition (CAMBRIDGE) (SSCI))
  • 2007.12. Unaccusativity in Korean (Language and Information)
  • 2007.03. Effects of textual enhancement and topic familiarity on Korean EFL students' reading comprehension and learning of passive form (Language Learning (BLACKWELL) (SSCI))
  • 2006.09. A Synthesis of Research on the Effects of Typographical Visual Input Enhancement (English Teaching)
  • 2005.09. Learner Involvement In Self- and Peer- assessment of Task-based Oral Performance (Language Research)

수상경력

  • 2023.08.29 강의평가 최우수 교원 표창 - 교양부문 (한국교원대학교)
  • 2021.09.09 강의평가 최우수 교원 표창 - 전공부문 (한국교원대학교)
  • 2015.12.31 교육대학원 우수강의상 (연세대학교)

저서/전시

  • 2024.02.05 수능 영어 간접연계 써치라이트(대표집필) (EBS)
  • 2023.09.04 EBS 수능 만점마무리(대표집필) (EBS)
  • 2023.03.01 일상의 언어로 세상을 읽다 (박영스토리)
  • 2023.03.01 교실 이야기를 담은 영어 어휘문법 지도(공저) (한국문화사)
  • 2023.01.27 수능 영어 간접연계 서치라이트(대표집필) (EBS)
  • 2022.01.31 EBS 수능특강 영어독해연습(대표집필) (EBS)
  • 2021.12.31 세상에 하나뿐인 영어 서답형 평가 출제 비법(공저) (EBS Books)
  • 2021.02.28 교실 이야기를 담은 영어 읽기 지도(공저) (한국문화사)
  • 2021.01.23 EBS 수능특강 영어영역 영어독해연습(대표집필) (EBS)
  • 2020.12.01 EBS랑 홈스쿨 초등 영독해 Level 2(대표집필) (EBS)
  • 2020.12.01 EBS랑 홈스쿨 초등 영독해 Level 1(대표집필) (EBS)
  • 2020.12.01 EBS랑 홈스쿨 초등 영독해 Level 3(대표집필) (EBS)
  • 2020.06.08 EBS 기초 영독해(대표집필) (EBS)
  • 2020.03.01 Middle School English 3: Teachers' Guide(공저) (지학사)
  • 2020.03.01 Middle School English 3(공저) (지학사)
  • 2020.01.31 EBS 수능특강 영어영역 영어독해연습(대표집필) (EBS)
  • 2019.12.20 언어 학습과 교수의 원리(Principles of Language Learning and Teaching)(공역) (Pearson)
  • 2019.03.01 Middle School English 2: Teachers' Guide (지학사)
  • 2019.03.01 Middle School English 2 (지학사)
  • 2019.03.01 High School English II (지학사)
  • 2019.01.31 EBS 수능특강 영어영역 영어독해연습(대표집필) (EBS)
  • 2019.01.31 영어 교과교육 연구의 이론과 실제(공저) (한국문화사)
  • 2018.12.20 ‘What is happened? Your amazon.com order has shipped’: Overpassivization and unaccusativity as L2 construction learning (John Benjamins)
  • 2018.03.01 Middle School Englilsh 1: Teachers' Guide (지학사)
  • 2018.03. High School English I (지학사)
  • 2018.03. High School English (지학사)
  • 2018.03. Middle School English 1 (지학사)
  • 2018.01. EBS 수능특강 영어영역 영어독해연습(대표집필) (EBS)
  • 2017.03. 영어 평가 문항 개발의 실제(공저) (한국문화사)
  • 2017.01. EBS 수능특강 영어영역 영어독해연습(대표집필) (EBS)
  • 2016.01. EBS 수능특강 영어영역 영어독해연습(대표집필) (EBS)
  • 2015.08. 영어교과교육 핵심 의사소통 활동책(공저) (한국문화사)
  • 2015.06. EBS 수능완성 영어영역 영어(대표집필) (EBS)
  • 2014.09. Effects of input frequency and input distribution on second language acquisition. In O. Kwon (Ed.), New horizons in English education research (pp. 245-271). Seoul: Seoul National University Press. (서울대학교출판문화원)
  • 2014.05. EBS N제 영어영역 영어 280제(대표집필) (EBS)
  • 2014.01. 영어수업지도안 작성의 이론과 실제(공저) (한국문화사)
  • 2013.03. Middle School English 3 (금성출판사)
  • 2013.03. Middle School English 2 (금성출판사)
  • 2013.03. Middle School English 1 (금성출판사)
  • 2010.10. Exploring SLA perspectives, positions, and practices (Cascadilla Press)
정현성 교수 이미지
정현성 교수
  • 전화번호 043-230-3554
  • 이메일 hchung@knue.ac.kr

학력

  • 2002.02. UCL (University College London), PhD(영국)
  • 1991.02. 한국외국어대학교, 석사(대한민국)
  • 1989.02. 한국외국어대학교, 학사(대한민국)

경력

  • 2024.01.01 ~ 현재 한국음성학회(수석부회장)
  • 2022.01.01 ~ 2023.12.31 한국음성학회(부회장)
  • 2020.07.01 ~ 현재 한국외국어대학교 언어연구소(공동 편집위원장)
  • 2019.01.01 ~ 2019.12.31 Seoul International Conference on Speech Sciences 2019(Chair of the Organising Committee)
  • 2019.01.01 ~ 2019.12.31 한국음성학회(부회장)
  • 2018.10.01 ~ 2020.06.30 한국외국어대학교 언어연구소(편집위원)
  • 2018.09.01 ~ 2023.08.31 한국외국어대학교 언어연구소(연구이사)
  • 2018.09.01 ~ 2020.08.31 한국음운론학회(부회장)
  • 2017.09. ~ 현재 한국영어교과교육학회(부회장)
  • 2017.01. ~ 2017.12. 한국음성학회(부회장)
  • 2016.12. ~ 2020.12.31 교육부(교육과정심의회 영어교과위원회 위원)
  • 2016.01. ~ 현재 한국영어학학회(편집위원)
  • 2016.01. ~ 2016.12. 한국음성학회(사업이사)
  • 2015.04. ~ 현재 한국교원대학교(교수)
  • 2015.01. ~ 2015.12. 한국음성학회(부회장)
  • 2014.06. ~ 2020.06.01 교원교육(편집위원)
  • 2014.01. ~ 2014.12. 한국음성학회(교육이사)
  • 2013.09. ~ 2014.02. 한국교원대학교 종합교육연수원(부원장)
  • 2013.03. ~ 2015.03. 한국연구재단 인문학단(어문분야)(전문위원)
  • 2013.01. ~ 2013.12. 한국음성학회(총무이사)
  • 2012.07. ~ 2013.06. 한국영어교과교육학회(기획이사)
  • 2011.01. ~ 2012.12. 한국음성학회(교육이사)
  • 2010.07. ~ 2012.12. 한국언어학회(총무이사)
  • 2010.07. ~ 2012.06. 한국음운론학회(국제이사)
  • 2010.07. ~ 2011.06. 한국영어교과교육학회(국제이사)
  • 2010.04. ~ 2015.03. 한국교원대학교(부교수)
  • 2009.01. ~ 2010.12. 한국음성학회(편집부위원장)
  • 2008.01. ~ 2010.06. 한국영어교과교육학회(홍보이사)
  • 2008.01. ~ 2008.12. 대한음성학회(편집부위원장)
  • 2007.01. ~ 2008.12. 한국음성과학회(재무이사)
  • 2007.01. ~ 2008.12. 한국응용언어학회(홍보이사)
  • 2007.01. ~ 2007.12. 대한음성학회(학술이사)
  • 2007.01. ~ 2008.12. 한국음운론학회(편집위원)
  • 2006.04. ~ 2010.03. 한국교원대학교(조교수)
  • 2006.01. ~ 2007.12. 한국음성과학회(편집위원)
  • 2006.01. ~ 2006.12. 대한음성학회(홍보이사)
  • 2005.03. ~ 2006.03. 한국교원대학교(전임강사)
  • 2005.01. ~ 2008.12. 한국응용언어학회(홍보이사)
  • 2005.01. ~ 2006.12. 한국음성과학회(감사)
  • 2004.10. ~ 2005.02. 대구대학교(조교수)
  • 2002.09. ~ 2004.09. 대구대학교(전임강사)
  • 2001.12. ~ 2002.08. University College Dublin(Post-doctoral Researcher)
  • 1996.09. ~ 1997.08. 성신여자대학교(시간강사)
  • 1996.09. ~ 1997.08. 한성대학교(시간강사)
  • 1992.03. ~ 1995.08. 장로회신학대학교(시간강사)
  • 1992.03. ~ 1997.08. 한국외국어대학교(시간강사)

연구

  • Text-to-Speech Synthesis 자연스러운 음성 합성 기술 개발
  • 실험음성학 음성자료 수집 및 분석
  • 영어음성학 영어 음성 분석
  • 영어발음교육 영어 발음 교정 및 지도법 연구
  • 공통어로서의 영어 발음 공통어로서의 영어(English as a Lingua Franca) 발음 자질 연구
  • 영어 파닉스 영어 파닉스 교재 개발 및 지도 방법 연구

논문

  • 2023.12.31 철자 기반과 음절 기반 속도가 한국인 영어 학습자의 발음 평가에 미치는 영향 비교 (말소리와 음성과학)
  • 2023.12.31 Python을 이용한 AI Hub 교육용 한국인의 영어 음성 데이터 활용 (외국어교육)
  • 2023.11.30 과업중심 지도와 명시적 지도가 한국 고등학생 영어 파생어 강세 학습에 미치는 영향 (영어교과교육)
  • 2023.11.30 Phonetic Features Influencing Native English Speakers and Korean EFL Teachers' Comprehensibility and Accentedness Judgments (외국어교육연구)
  • 2023.02.28 한국인 화자가 읽은 'The Boy who Cried Wolf' 지문의 리듬 연구 (동서인문학)
  • 2022.12.31 2022 개정 영어과 교육과정의 파닉스 및 발음 요소 분석 (외국어교육)
  • 2022.12.31 Comparisons of the Rhythm and Speech Rate in Paragraph Reading between Native, Chinese, and Korean Speakers of English (영어영문학연구)
  • 2022.12.31 리듬 및 유창성 지수와 한국 화자의 영어 읽기 발화 청취 평가의 관련성 (말소리와 음성과학)
  • 2022.12.31 체계적, 종합적 음철법에 기반해 개발된 유아 파닉스 프로그램의 효과성 연구 (교사교육연구)
  • 2022.02.28 Perception of Fortis and Lenis Stops of English in Word-Initial Position in Terms of VOT (언어와 언어학)
  • 2021.12.31 영유아를 위한 파닉스 게임 개발 연구 (외국어교육)
  • 2021.08.31 A Study of the Rhythm of Native, Chinese, and Korean Speakers of English in Read Speech (영어교과교육)
  • 2021.08.31 The Effects of Focus-on-form Pronunciation Instruction on the Evaluation of High School Students’ Utterances (외국어교육연구)
  • 2021.01.31 Korean English Teachers’ Perceptions of Intelligibility and Comprehensibility towards Erroneous Phonemes: In Terms of Functional Load and Attitude (교원교육)
  • 2020.12.31 유아용 영어 파닉스 찬트 및 노래 개발을 위한 선행 연구 (외국어교육)
  • 2020.12.31 스마트폰앱 활용 분절음 중심 발음 교육이 중학교 학습자의 듣기능력과 발음능력에 미치는 영향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 2020.07.31 메이커 교육 역량 강화를 위한 중등교사 연수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 2020.04.28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a novel engineering-based maker education course for pre-service teachers (Education Sciences)
  • 2020.03.31 Segmental and Rhythmic Features of English as a Lingua Franca of Asian Speakers (Phonological Studies, The Phonological Society of Japan)
  • 2020.02.29 The Effects of the Eastern Gyeongnam Dialect on Students’ English Intonation: Focusing on the Learnability (한국외국어대학교 외국어교육연구소)
  • 2019.12.31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초등 3~4학년 영어 교과서 파닉스 분석 (부산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 2019.12.31 핵 강세 중심 수업이 한국인 초등학교 학습자의 영어 듣기 능력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원대 외국어교육연구소)
  • 2019.04.30 Dacum 기법을 활용한 메이커 교육 지도교사의 직무 분석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 2018.12.31 아시아권 화자들이 발화한 담화표지어의 억양패턴 연구: 위치와 기능을 중심으로 (교사교육연구)
  • 2018.12.31 어린이집 유아의 영어 음운 인식 발달 종단 연구 (말소리와 음성과학)
  • 2018.12.31 2015 개정교육과정과 메이커 융합교육 (한국교원대 정보교육연구소)
  • 2018.05. 읽기 발화의 유창성이 영어 전설모음의 발음 정확성에 미치는 영향 (한국외국어대학교 외국어교육연구소)
  • 2017.12. 초등영어 과정중심 평가모형 개발 및 적용 (부산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 2017.12. 2015 개정교육과정에 따른 초등 영어 듣기‧말하기 평가도구의 현장적용 가능성 연구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 2017.12. 2015 개정 영어과 교육과정과 현 교과서를 통해 본 영어 발음 교육에 대한 진단 (현대문법학회)
  • 2017.12. 음성 인식의 기본 원리 (한국교원대학교 외국어교육연구소)
  • 2017.06. 아시아권 영어 화자의 대화 발음 특성 (계명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 2016.12. 한국인 성인 영어 학습자의 리듬 및 약화 모음 연구 (한국외국어대학교외국어교육연구소)
  • 2016.10. 직장 어린이집 영어 커리큘럼에 나타난 매체 활용 및 유아 음성 언어 분석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 2016.06. 아시아 상황의 영어 공통어 자질 연구: 리듬 특성 (한국음성학회)
  • 2016.06. English as a lingua franca in the Asian context: Indicating and responding to no (한국영어학회)
  • 2016.05. 아시아 상황의 영어 공통어 자질 연구: 어휘 문법 오류 수정 전략 (한국중등영어교육학회)
  • 2016.05. 아시아 상황의 영어 공통어 자질 연구: 분절음 특성 (한국외국어대학교 언어연구소)
  • 2015.12. 프랏을 활용한 모음의 포먼트 측정과 모음도 그리기 (한국교원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 2015.08. 한국 초등학생의 영어 발음 수행이 영어 자아개념에 미치는 영향 (한국영어교과교육학회)
  • 2015.08. 외국어교육을 위한 음성 합성의 원리와 연결 음성 합성 (한국교원대학교 외국어교육 연구소)
  • 2015.02. 프라트를 활용한 영어 리듬의 측정 (한국교원대학교 초등교육연구소)
  • 2014.12. 프라트를 활용한 발음 식별 및 변별 실험 설계 (한국교원대학교외국어교육연구소)
  • 2014.08. 쉐도잉(Shadowing) 활동이 한국 고등학생의 영어 리듬 학습에 미치는 영향 (한국외국어대학교외국어교육연구소)
  • 2013.09. 타언어 화자와의 담화 상에 나타난 한국인 영어 학습자의 리듬 (한국음성학회)
  • 2013.05. 다언어 화자 간 담화 상의 영어 자음 발음 수용과 수렴 현상: 영국의 한국인 영어 학습자 사례 (한국외국어대학교 언어연구소)
  • 2013.02. 영어 발음의 ELF(English as a Lingua Franca) 패러다임에 대한 비판적 분석 (한국교원대학교 초등교육연구소)
  • 2011.12. 초등학교 영어 학습자의 억양 구현 연구 (한국교원대학교외국어교육연구소)
  • 2011.02. 읽기 발화와 자유발화에 따른 한국인 영어학습자의 리듬 연구 (한국외국어대학교외국어교육연구소)
  • 2010.12.30 Redefining Lingua Franca Core for Korean Learners of English (한국음성학회)
  • 2009.06.30 한국인 영어학습자의 영어리듬구현 연구 (한국음성학회)
  • 2008.09.15 영어동화 듣기 활동을 통한 초등학교 영어 발음 교육 방안 (한국영어교과교육학회)
  • 2008.08.30 영어발음교육에 대한 현직 교사 요구조사 (현대영미어문학회)
  • 2008.06.30 운율경계와 자음이 국어 모음의 길이에 미치는 영향 (청람어문교육학회)
  • 2008.06.30 한국인 영어 학습자의 발음 정확성 자동 측정방법에 대한 연구 (한국외국어대학교 언어연구소)
  • 2007.12.30 음향분석을 통한 한국 고등학생의 영어 마찰음 분석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교육연구원)

저서/전시

  • 2020.03.01 Middle School English 3 (지학사)
  • 2019.03.01 Middle School English 2 (지학사)
  • 2018.03. Middle School English 1 (지학사)
  • 2018.03. High School English I (지학사)
  • 2018.03. High School English (지학사)
  • 2013.03. Middle School English 1 (금성출판사)
  • 2013.03. Middle School English 3 (금성출판사)
  • 2013.03. Middle School English 2 (금성출판사)
  • 2010.07.15 상상할 수 없는 전쟁 계획 (한국해양전략연구소)
  • 2010.03.01 고등 영어 II ((주)중앙교육진흥연구소)
  • 2010.03.01 고등 영어 1 ((주)중앙교육진흥연구소)
  • 2009.03.01 High School English Activities ((주)중앙교육진흥연구소)
  • 2009.03.01 High School English ((주)중앙교육진흥연구소)
  • 2009.03.01 High School English Activities Teacher's Guide ((주)중앙교육진흥연구소)
Eric Cote 교수 이미지
Eric Cote 교수
  • 전화번호 043-230-3552
  • 이메일 ericknue@knue.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