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대학원 설립 목적
각급 학교교육의 체계적, 종합적, 시범적 모델을 개발 보급하여 교육발전의 선도적 역할을 수행하기 위하여, 교육이론과 실제를 통하여 한국 교육을 이끌어 갈 교육학자를 양성하며, 유·초등·중등 현직 교원에 대하여 전공 분야별 교과교육의 이론탐구 및 현장 적용을 통하여 교과교육 전문가를 양성하며, 현장교육을 토대로 한 교육연구를 통하여 교육의 질 개선에 이바지한다.
교육대학원 특색
- 교원의 전문성 확보를 위한 교과교육의 이론 및 실제를 고양하며,
- 전체교수의 통합체제 운영과 다 학문적 협동수업을 통하여 교수·학습의 질을 높이고,
- 교육자치제 실시에 따른 현장교육의 구심적 역할을 담당할 전국 시·도의 지도적 중핵교원을 배출 하며, 교원교육에 관한 한국의 중추적 기관으로서 교원 교육의 체계화 및 시범화를 도모한다.
교육대학원 연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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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2024. 2. 22.제25회(전기) 전문학위(교육학)수여
교육학석사(전공)학위 205명(논문대체학점이수제 87명 포함)
-
2
2023. 8. 22.제24회(후기) 전문학위(교육학)수여
교육학석사(전공)학위 273명(논문대체학점이수제 126명 포함)
-
3
2023. 2. 21.제24회(전기) 전문학위(교육학)수여
교육학석사(전공)학위 265명(논문대체학점이수제 157명 포함)
-
4
2022. 8. 23.제23회(후기) 전문학위(교육학)수여
교육학석사(전공)학위 193명(논문대체학점이수제 162명 포함)
-
5
2022. 2. 22.제23회(전기) 전문학위(교육학)수여
교육학석사(전공)학위 309명(논문대체학점이수제 173명 포함)
-
6
2021. 8. 24.제22회(후기) 전문학위(교육학)수여
교육학석사(전공)학위 384명(논문대체학점이수제 324명 포함)
-
7
2021. 2. 23.제22회(전기) 전문학위(교육학)수여
교육학석사(전공)학위 259명(논문대체학점이수제 123명 포함)
-
1
2020. 8. 20.제21회(후기) 전문학위(교육학)수여
교육학석사(전공)학위 113명(논문대체학점이수제 43명 포함)
-
2
2020. 2. 20.제21회(전기) 전문학위(교육학)수여
교육학석사(전공)학위 257명(논문대체학점이수제 104명 포함)
-
3
2019. 8. 22.제20회(후기) 전문학위(교육학)수여
교육학석사(전공)학위 131명(논문대체학점이수제 61명 포함)
-
4
2019. 2. 21.제20회(전기) 전문학위(교육학)수여
교육학석사(전공) 학위 220명(논문대체학점이수제 84명 포함)
-
5
2018. 8. 23.제19회(후기) 전문학위(교육학)수여
교육학석사(전공)학위 123명(논문대체학점이수제 73명 포함)
-
6
2018. 2. 22.제19회(전기) 전문학위(교육학)수여
교육학석사(전공)학위 443명 (논문대체학점이수제 72명 포함)
-
7
2017. 8. 23.제18회(후기) 전문학위(교육학)수여
교육학석사(전공)학위 295명 (논문대체학점이수제 91명 포함)
-
8
2017. 2. 22.제18회(전기) 전문학위(교육학)수여
교육학석사(전공)학위 508명 (논문대체학점이수제 141명 포함)
-
9
2016. 8. 24.제17회(후기) 전문학위(교육학)수여
교육학석사(전공)학위 473명 (논문대체학점이수제 253명 포함)
-
10
2016. 2. 23.제17회(전기) 전문학위(교육학)수여
교육학석사(전공)학위 425명
-
11
2015. 8. 26.제16회(후기) 전문학위(교육학)수여
교육학석사(전공)학위 181명
-
12
2015. 2. 24.제16회(전기) 전문학위(교육학)수여
교육학석사(전공)학위 399명
-
13
2014. 8. 27.제15회(후기) 전문학위(교육학)수여
교육학석사(전공)학위 223명
-
14
2014. 2. 21.제15회(전기)전문학위(교육학)수여
교육학석사(전공)학위 : 259명
-
15
2013. 8. 23.제14회(후기)전문학위(교육학)수여
교육학석사(전공)학위 : 105명
-
16
2013. 2. 22.제14회(전기)전문학위(교육학)수여
교육학석사(전공)학위 : 276명
-
17
2012. 8. 24.제13회(후기)전문학위(교육학)수여
교육학석사(전공)학위 : 90명
-
18
2012. 2. 22.제13회(전기)전문학위(교육학)수여
교육학석사(전공)학위 : 308명
-
19
2011. 8. 26.제12회(후기)전문학위(교육학)수여
교육학석사(전공)학위 : 120명
-
20
2011. 2. 22.제12회(전기)전문학위(교육학)수여
교육학석사(전공)학위 : 344명
-
1
2010. 8. 26.제11회(후기)전문학위(교육학)수여
교육학석사(전공)학위 : 122명
-
2
2010. 2. 22.제11회(전기)전문학위(교육학)수여
교육학석사(전공)학위 : 360명
-
3
2009. 8. 28.제10회(후기)전문학위(교육학)수여
교육학석사(전공)학위 : 126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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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2009. 2. 20.제10회(전기)전문학위(교육학)수여
교육학석사(전공)학위 : 399명
-
5
2008. 8. 22.제9회(후기)전문학위(교육학)수여
교육학석사(전공)학위 : 127명
-
6
2008. 2. 22.제9회(전기)전문학위(교육학)수여
교육학석사(전공)학위 : 357명
-
7
2007. 8. 24.제8회(후기)전문학위(교육학)수여
교육학석사(전공)학위 135명
-
8
2007. 2. 22.제8회(전기)전문학위(교육학)수여
교육학석사(전공)학위 369명
-
9
2006. 8. 25.제7회(후기)전문학위(교육학)수여
교육학석사(전공)학위 96명
-
10
2006. 2. 22.제7회(전기)전문학위(교육학)수여
교육학석사(전공)학위 406명
-
11
2006. 1. 27.제7기 전문상담교사양성과정수료
초등 32명, 중등 37명
-
12
2005. 8. 26.제6회 (후기)전문학위(교육학)수여
교육학석사(전공)학위 129명
-
13
2005. 2. 22.제6회 (전기)전문학위(교육학)수여
교육학석사(전공)학위 433명
-
14
2005. 1. 19.제6기 전문상담교사양성과정수료
초등 21명, 중등 22명
-
15
2004. 8. 27.제5회 (후기)전문학위(교육학)수여
교육학석사(전공)학위 82명
-
17
2004. 2. 18.2. 18 제5회 (전기)전문학위(교육학)수여
교육학석사(전공)학위 516명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요람명
-
16
2004. 1. 31.제5기 전문상담교사양성과정수료
초등 29명, 중등 30명
-
18
2003. 8. 29.제4회 (후기)전문학위(교육학)수여
교육학석사(전공)학위 90명
-
19
2003. 2. 21.제4회 (전기) 전문학위(교육학) 수여
교육학석사(전공) 학위 471명
-
20
2002. 8. 22.제3회 (후기) 전문학위(교육학) 수여
교육학석사(전공) 학위 49명
-
21
2002. 2. 22.제3회 (전기) 전문학위(교육학) 수여
교육학석사(전공) 학위 405명
-
22
2001. 8. 24.제2회 (후기) 전문학위(교육학) 수여
교육학석사(전공) 학위 45명
-
23
2001. 2. 22.제2회 (전기) 전문학위(교육학) 수여
교육학석사(전공) 학위 403명
-
24
2001. 2. 3.제2기 전문상담교사양성과정 수료
초등 27명, 중등 27명
-
1
2000. 10. 25.석사과정 전공 신설 및 정원 조정 전공 신설 (2개 전공)
특수교육(교육학과), 정보통신교육(컴퓨터교육학과)
정원 조정 (입학정원)65명 * 석사과정 증원 : 20명
-
2
2000. 8. 25.제1회 (후기) 학위(교육학) 수여
교육학 석사학위 : 43명
-
3
2000. 3. 2.신입생 입학
석사과정 745명
-
4
2000. 2. 22.제1회 (전기) 학위(교육학) 수여교육학 석사학위 360명
-
5
2000. 1. 29.교육대학원 신설
대학원 계절제에서 분리 : 1997년도부터
-
6
1999. 11. 19.정원조정 (입학정원) : 745명
석사과정 증원 170명
-
7
1999. 5. 1.전문상담교사 양성 과정 설치
-
8
1999. 3. 2.신입생입학
석사과정 575명
-
9
1999. 2. 19.석사과정 전공 신설
상담심리(교육학과)
-
10
1998. 12. 16.석사과정 전공 신설(2개 전공)
교육공학(교육학과), 공업교육(기술교육학과)
-
11
1998. 11. 17.석사과정 학과 신설
공통사회교육학과, 공통과학교육학과
-
12
1998. 3. 2.신입생입학
석사과정 575명
-
13
1997. 11. 7.석사과정 학과증설 및 정원조정
- 학과 신설(1개 학과) : 환경교육학과
- 정원조정(입학정원) : 575명 * 증원 : 10명
-
14
1997. 11. 1.교육대학원 학칙 인가
-
15
1997. 4. 1.교육대학원 학칙 인가
-
16
1997. 3. 2.교육대학원 개설
석사과정 17개 학과 40개 전공 입학정원 564명
신입생 입학석사과정 564명
-
17
1996. 10. 30.교육대학원 신설
대학원 계절제에서 분리 : 1997년도부터
-
1
1989. 11. 7.계절제 설치 인가(석사학위과정 : 15개 학과 35개 전공, 총정원 1,689명)
-
2
1985. 11. 28.대학원 설치인가
-
3
1984. 3. 15.한국교원대학교 설치령(대통령령 제11382호) 공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