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진보기
교수 상세보기
박건령
교수
- 전공
- 연락처 043-230-3635
- 이메일 krpark@knue.ac.kr
경력
-
2025.09.01 ~ 현재 : 한국교원대학교 , 조교수
-
2023.12.01 ~ 2025.08.31 : 한국교원대 유아교육연구소 , 전임연구원
-
2023.03.02 ~ 2026.02.28 : 구성주의유아교육학회 , 편집위원장
-
2023.01.02 ~ 2026.12.31 : 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 , 국제부 이사
-
2022.03.02 ~ 2025.12.31 : 한국유아교육학회 , 국제학술부 이사
-
2016.03.02 ~ 2025.08.31 : 이화여대, 건국대, 경북대, 경성대 등 , 외래교수
-
2009.01.05 ~ 2013.05.03 : University of Georgia , Pre-K to Grade 3/ Grade 3 to 5/ 교생실습 지도교사/ Supervisor
-
2007.07.02 ~ 2008.06.30 : Harvard Lab for Developmental Studies , Research Assistant
학력
-
2015.07.31 : University of Georgia , Ph.D (철학박사) (USA)
-
2007.06.07 : Harvard University , M.Ed (교육학석사) (USA)
-
2004.08.27 : 이화여자대학교 , B.A.(문학사) (대한민국)
연구
- <디지털 놀이치료앱을 활용한 장애유아통합교육에 대한 연구> (2022~2024) : 한국연구재단 공동연구지원사업, 공동연구원
- <미래형 영유아 교육·보육과정 설계 및 체제구축 방안(I): 미래형 영유아 교육·보육과정 설계방안 탐색>(2023) : 육아정책연구소/협력연구기관(한국유아교육학회) 공동연구원
- <유치원 방과후 과정(돌봄) 서비스 질 제고 방안 연구>(2023) : 육아정책연구소, 공동연구원
- <미래형 영유아 교육·보육과정 설계 및 체제구축 방안(Ⅱ): 미래 역량 중심의 영유아 교육·보육 재구조화>(2024) : 육아정책연구소/협력연구기관(한국유아교육학회) 공동연구원
논문
-
2025.06.12 : An Analysis of Publication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Journal Through LDA Topic Modeling: Exploring Research Trends From 2000 to 2023 (Early Childhood Education Journal (SSCI))
-
2025.03.31 : 유치원·어린이집 영유아 안전사고 뉴스 보도의 주제 동향 분석: 최근 5년간 주요 언론사 기사 중심으로 (어린이미디어연구)
-
2025.02.28 : 유아 역량 관련 국내 학술연구 동향 분석: 역량 교육과정의 쟁점 및 유아교육과의 접점 고찰 (열린유아교육연구)
-
2025.02.28 : 교원 및 부모의 유보통합 인식에 관한 질적 메타분석 연구 (구성주의유아교육연구)
-
2024.10.31 : 2019 개정 누리과정의 주요 성과와 개선 방안 분석: LDA 토픽 모델링과 질적 메타분석의 활용 (구성주의유아교육연구)
-
2024.09.30 : 유치원 교사 양성기관의 교직과목 및 교직이론 교과목 운영 현황 분석에 관한 연구 (유아교육연구)
-
2024.06.30 : 장애유아통합학급 유아교사의 경험과 인식에 관한 질적 메타분석 연구 (구성주의유아교육연구)
-
2024.02.29 : ‘미래교육’ 담론 관련 국내⋅외 유아교육분야 학술연구 주제 동향 비교 분석 (열린유아교육연구)
-
2023.11.30 : 유아교육과정 연구 동향 비교 분석: ‘유아 중심’, ‘놀이 중심’ 개념을 중심으로 (유아교육연구)
-
2023.10.31 : 지속 가능한 유-초 전이 지원을 위한 유아교육 내 ‘경첩의 공간’ 사유 고찰 (구성주의유아교육연구)
-
2023.06.30 : 빈도분석과 LDA 토픽 모델링을 활용한 장애유아통합교육 국내연구 동향분석: 1998~2022년 논문을 기준으로 (한국유아교육연구)
-
2023.03.31 : 키워드 네트워크 분석을 활용한 유·초 연계 연구동향 분석: 유아교육의 가치 지속성과 유·초 전이 지원의 미래 방향 고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2023.03.31 : 스웨덴의 유아교육학제 및 유보통합에 대한 고찰 (유아교육연구)
-
2023.01.31 : LDA 토픽 모델링 기법을 활용한 국내 유초연계 관련 연구의 토픽 유형 및 동향 분석: 국가수준 유치원 교육과정 개정 시기별 비교 (유아교육연구)
-
2022.10.31 : 들뢰즈의 사유를 통한 이론적 결정화: 어린이-되어가기와 교사/연구자-되어가기의 의미 재구성하기 (문화와 융합)
-
2021.11.30 : 재미동포 어린이들과 교사-연구자의 실행연구: ‘인식이 자라는 다성성의 공간’으로서의 교실 (문화와 융합)
-
2019.06.30 : Implications of Bakhtin’s Theory of Dialogism for the Emergence of Young Minority Children’s Hybrid Identity (International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2019.03.31 : A Case Study on Korean Immigrant & Trans-migrant Mothers' Educational Involvement with In- and Out-of-School Activities in the U.S. (Global Studies Education)
-
2018.12.31 : Re-Imagining Young Ethnic Minority Children’s Visual Storytelling Through an Arts-Integrated Multi-Method Model for Teaching and Research (International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저서/전시
-
2025.09.30 : <다학문적 접근으로 본 유아교육> (양서원)
-
2023.12.31 : <미래사회를 위한 0~5세 영유아 학제와 유보통합> (양서원)
학회발표
-
2025.06.14 : 유치원 및 어린이집 지원 정보시스템 활용에 관한 업무담당자 FGI 연구 [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 춘계학술대회]
-
2025.04.05 : 예비 유아교사 교직이론 교과목 개편방안 탐색: 델파이 연구를 중심으로 [한국유아교육학회 춘계학술대회]
-
2024.11.16 : 영유아 안전사고 관련 뉴스보도 경향 분석: 최근 5년간 최근 언론보도를 중심으로 [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 추계학술대회]
-
2024.09.28 : 일본 유아교육 및 보육 통합의 역사적 발전 [한국유아교육학회 추계학술대회]
-
2024.09.05 : U.S. Early Childhood Education Research Trends: An Analysis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Journal Through LDA Topic Modeling [European Early Childhood Education Research Association]
-
2019.09.28 : Rhizomatic ways of listening to young children’s voices: Experience and experiment through/in/with minority children’s curricular performativity. [International Conference of Korean Society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
2014.11.13 : “It’s All about Me!”: Rethinking Young Immigrant Children’s Visual Storytelling. [NCTE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English)]
-
2014.08.29 : Learning from each other: Reciprocal research with young ethnic minority children and community through an arts-integrated education program in the US. [International Pacific Early Childhood Education Research Association Conference]
-
2014.04.10 : Understanding Transnational Children’s Identities through a Multi-method Model for Teaching and Research. [AERA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Association)]
-
2013.09.14 : Education as a survival strategy: Korean mothers’ educational engagement and aspirations in the U.S. context. [International Conference of the European Research Network about Parents in Education]
-
2013.07.27 : Understanding young children’s emerging identities through a Bakhtinian perspective. [International Pacific Early Childhood Education Research Association Conference]
-
2012.11.17 : Visual storytelling in young immigrant children’s lives: Drawing as a socio-cultural exploration of in-between identity. [International Reconceptualizing Early Childhood Education Conference]
-
2012.04.12 : Reality of bilingualism when home and school languages are intersected. [AERA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Association)]
-
2011.04.07 : Immigrant children’s drawing as a socio-cultural exploration: Rethinking the visual representations of immigrant children. [AERA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Association)]
-
2011.04.06 : Korean immigrant/ trans-migrant parents’ in-& out-of-school involvement in the U.S. [AERA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Association)]
-
2009.11.12 : Understanding of art museum partnership programs to enhance young children’s visual literacy learning. [NAEYC (National Association for the Education of Young Children)]
-
2009.11.10 : Language maintenance and cultural identities for immigrants. [NCTE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English)]
수상경력
-
2013.09.20 [University of Georgia] D. Keith Osborn Scholarship , 미국 조지아주 지역사회 공헌 및 학업성적이 우수한 박사학생에게 수여하는 장학금
-
2013.03.25 [University of Georgia] Outstanding Teaching Assistant Award
-
2006.08.01 [Harvard University] Courtney Sales Ross Arts in Education Scholarship , 우수입학장학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