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수 상세보기

박지애 교수 이미지
박지애 교수
  • 전공 교육과정
  • 연락처 043-230-3434
  • 이메일 jpark17@knue.ac.kr

경력

  • 2025.09.02 ~ 현재 : 한국교원대학교 교육연구원 , 편집위원
  • 2025.09.01 ~ 현재 : 한국교원대학교 , 조교수
  • 2024.07.01 ~ 2025.08.31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 부연구위원
  • 2023.08.01 ~ 2024.06.30 : 이화여자대학교 미래교육연구소 , 연구교수
  • 2019.09.01 ~ 2024.06.30 : 서울대학교 , 강사
  • 2013.06.01 ~ 2014.02.28 : 한국교육개발원 , 위촉직(연구)
  • 2012.09.01 ~ 2013.05.31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 전문연구원(위촉)

학력

  • 2022.11.22 : University of Alberta , Doctor of Philosophy (Canada)
  • 2022.08.29 : 서울대학교 , 교육학박사 (대한민국)
  • 2012.08.29 : 서울대학교 , 교육학석사 (대한민국)
  • 2010.02.26 : 서울대학교 , 문학사 (대한민국)

연구

  • 교육과정 실행, 교육과정 이론화, 포스트휴먼 교육과정, 교사교육

논문

  • 2025.04.30 : AI활용교육 정책에 관한 교원의 요구도 분석 (교육행정학연구)
  • 2025.03.13 : A collaborative autoethnography of early-career scholars’ becoming in the field of curriculum studies in South Korea (Critical Studies in Education [Advance online publication])
  • 2024.10.18 : Interviewing as becoming: Diffractive analysis of interviews with South Korean adolescents on race and racism (International Journal of Qualitative Methods)
  • 2024.09.18 : Is there a future in future-oriented education? (Educational Philosophy and Theory)
  • 2024.04.30 : 디지털 기술의 교육적 활용을 위한 비판적 고찰 (교육행정학연구)
  • 2023.11.30 : G. Deleuze와 F. Guattari의 분열분석(Schizoanalysis)이 미래교육 논의에 주는 함의 탐색 (교육사상연구)
  • 2023.09.30 : 국가 교육과정의 개혁 메시지에 대한 교사의 의미-만들기 과정 탐색: 역량 기반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교육과정연구)
  • 2023.07.14 : Problematizing the paradoxical pedagogical gestures of ‘embracing diversity’: The case of multicultural education policies in South Korea (International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 2023.04.30 : 교사학습공동체를 통한 교사의 교수실천 변화 이해 : 정동 이론에 기초하여 (교육문화연구)
  • 2023.03.31 : 사회 정의를 위한 교육 맥락에서 ‘불편함’의 교육적 가능성 탐색: 정동 이론에 기반하여 (다문화교육연구)
  • 2023.02.28 : 학교교육 정책에서의 창의성 교육 담론에 대한 비판적 분석 (교육문화연구)
  • 2022.03.31 : 교육개혁 실행 맥락에서 정책 문서의 행위성에 대한 탐색: 2015 개정 교육과정 문서를 중심으로 (교육과정연구)
  • 2021.06.30 : 교사학습공동체에서의 교사학습 양상에 관한 질적 메타분석 (한국교원교육연구)
  • 2020.12.31 : 교육개혁 실천에 있어서 교사들의 ‘의미-만들기(sense-making)’ 과정에 대한 개념적 이해 (교육과정연구)
  • 2020.12.31 : 포스트휴머니즘 관점에서 본 지능정보사회를 위한 학교교육 정책 비판 (교육학연구)
  • 2019.12.31 : 교육과정 연구의 국제 동향에 대한 메타분석: 2010년 이후 AERA 학술대회 발표 논문을 중심으로 (교육과정연구)
  • 2019.06.30 : 포스트모던 관점에서 다시 생각하는 역량 교육: Deleuze의 존재론에 기초하여 (교육과정연구)
  • 2017.12.22 : Making our schools more creative: Korea's efforts and challenges (The International Education Journal: Comparative Perspectives)
  • 2015.09.30 : 국내 교사연구 동향에 대한 고찰 (교사교육연구)
  • 2014.01.02 : The idea of cosmopolitanism in Korea's national curriculum (Asia Pacific Journal of Education)

수상경력

  • 2021.06.25 [한국교육학회] 최우수 운주논문상 , 논문 제목: 포스트휴머니즘 관점에서 본 지능정보사회를 위한 학교교육 정책 비판